-
-
1인 출판사 차리고 꾸려가는 법 - 기획·마케팅·제작·유통 전 과정 실전가이드
엄혜경 지음 / 애드앤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1인 출판사 차리고 꾸려가는 법' 이 책의 제목을 보고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책을 좋아하거나 출판사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 또는 자신의 책을 내고 싶은 고민에 관심을 가지신 분일 수도 있을 것 같다. 출판사를 차릴 생각은 없었지만, 왠지 이 책을 읽으면 책이 나오는 과정을 알아갈 수 있을 것 같고 그러한 과정이 궁금해서 책을 펼쳤다.
저자 엄혜경님은 이 책, '1인 출판사 차리고 꾸려가는 법' 도서의 출판사인 '애드앤미디어' 출판사의 대표이자 출판 창업 및 콘텐츠 제작 분야의 실무 전문가이다. 저자의 경우 '애초에 제 원고를 출간하고자 출판사를 만들었기 때문에'라고 말하는 부분이 있는데, 와 이렇게 출판사를 시작하기도 하는구나, 하며 신기하기도 했다. 특히, 저자와 같이 출판에 대한 고민과 1인 출판사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이라 생각된다.



'독자보다 작가가 더 많은 시대' 어쩌면 그럴 것 같다. 독자가 아니더라도 작가를 꿈꾸거나 하나의 로망으로 생각하는 약간의 버킷리스트 같은 느낌도 요즘 더 많은 것 같고, 그러한 분위기나 취지(?)를 말하며 쉽게 책을 쓰거나 책 쓰는 경험을 말하며 작가가 되어보는 것을 마케팅(?)하는 경우도 증가하는 것 같다. 그리고 책을 읽는 독자라면 더 그러한 소망을 가지기 쉬울 것이고, 그러니, 그러한 시대라는 생각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그러한 플랫폼이나 마케팅은 증가하는 것 같은데, 독서량이 증가하는 것을 잘 모르겠다. 그리고 저자의 글을 통해 알게된 김영하 작가님의 말이 인상깊다.
- "책은 읽을 책을 사는 게 아니고, 산 책 중에 읽는 거예요"
저자는 저자의 원고를 출간하고자 출판사를 만들었지만, 저자의 출판사에서 저자의 책만 나온 것은 아니었다. 그리고 혹시나 이러한 도서가 단지 자신의 출판사나 도서를 홍보하기 위함만은 아닐까, 하는 걱정도 있었는데, 오히려 정보가 자세해서 좋았다. 출간 기획서 양식도 올려주고, QR코드와 링크도 첨부해두고 자세히 알려주려는 마음이 느껴지는 도서였다. 1인 출판사를 고민하는 분께 이만한 도서가 또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드는 도서였다. 유익하고 자세하면서도 읽어가기 어렵지 않다. 1인 출판사에 대해 고민하고 있거나 궁금하신 분은 차분히 도서를 따라 읽어가며 공부하듯 알아가면 유익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