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수의 어휘 사용법 - 세련되게 말하고 쓰게 되는 어휘력 비밀 수업
김선영 지음 / 블랙피쉬 / 2024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휘력 PT'도서로 알게된 '고수의 어휘 사용법' 알고보니, 김선영 작가님의 신작이었다. '베스트셀러 <따라 쓰기만 해도 글이 좋아진다>, <어른의 문해력>의 김선영 작가가 알려주는 세려된 말과 글의 어휘력 비밀 대공개!'김선영 작가님은 어휘력의 중요성은 알지만 학습 방법을 몰라 갈팡질팡하는 이들을 위해 재미있고 친절한 어휘력 훈련서로 '고수의 어휘 사용법'을 지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럴까, 책 표지에서 오른쪽 아랫 부분을 보면 '어휘 기초대사량 UP 트레이닝'이라고 적힌 부분이 있다. '9주 완성'이라고 적혀 있다. 먼저 1주 차는 몸풀기로 어휘력 종합 테스트, 2~3주차 차는 유연성으로 읽기 훈련, 4~5주 차는 유산소 말하기 훈련, 6~7주 차는 근력으로 쓰기 훈련, 마지막 8~9주 차는 지구력으로 되새기기 훈련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례를 소개하려는 정도였으면, 표지 안의 목차 나열 페이지에서 충분히 소개가 가능했을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표지 밖으로 차례를 꺼내와 보여주다니, 신선했다. 그리고 동시에 어휘력 상승, 일명 '어휘력 PT'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는 부분이라는 생각도 든다.
이 도서는 정말 '어휘 PT 도서'라는 표현이 딱 어울리는 책이었다. 구성에서 좋은 점은 에피소드 형식이나 낱말 풀이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어휘력 테스트 부터 습관 등 어휘력에 대한 이해 부터 단계적 구성으로 쌓아갈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것이다. 또한, '몸풀기, 유연성, 유산소, 근력. 지구력' 등으로 과정의 소제목에 PT 느낌의 표현을 연결해서 사용한 점도 부담을 덜어주는 구성이면서도 나의 몸 건강을 관리하듯 어휘력도 관리해야하는 의미처럼 느껴졌다. 그리고 총 30회차로 나누어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부분도 마치 학습 교재적 느낌을 주고 단순히 흐르듯 읽는 도서가 아니라 읽고 쌓아가며 유익한 배움이 되어줄수 있도록 섬세히 구성된 부분이었다.
어휘력이 주요 소재로 등장한지 이제는 조금 되었지만, 그럼에도 어휘력을 강조하는 이야기는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리고 어휘력과 관련한 사람들의 관심도 증가하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이 도서에서 점점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의 원인 중 한 부분을 '유산소: 말하기 훈련: 평소 말투부터 제대로'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어휘력 고수를 향해 달려보세요. 훈련 이후 당신의 어휘 세계가 확장됩니다.' 어휘력에 대한 이해와 어떻게 다가가야할지를 우선 큰 틀로 살피고 싶다면 책을 훑어보고 시작하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읽어가며 쌓는 어휘력 PT 과정은 드문드문 하기보다는 차근차근 읽어가고 알아가는 것이 더 유익할 것이다. 9주 프로젝트 PT 30회차 구성을 도서에서 나누어 분량도 제시해주니, 이 도서 '고수의 어휘 사용법'을 읽어가는 시간은 어휘력에 관심을 가지고 어휘력 향상을 소망하는 이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