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얼굴의 원소라고? 질문하는 과학 13
강상욱 지음, 이크종 그림 / 나무를심는사람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헬리베 붕탄질 산플네나마~~' 요즘 아이들은 어떻게 원소를 궁부하는가 잘은 모르지만, 어린시절에 주기율표를 외울 때 이렇게 앞글자를 따서 노래를 부르고는 했었다. 화학이나 원소에 대해 잘 알고 있거나 공부를 잘했던 것은 아니지만, 이상하게 주기율표는 나중에 커서 보니 조금 더 흥미롭게 느껴졌달까. 당시에는 왜 외워야 하는지 부터 의문이었는데, 그런 부담이 없는 시기에 다시금 알아가는 원소의 이야기는 이상하게 흥미로웠다. 또한, 원소는 시험지만이 아니라 생활과 환경 등 밀접하면서도 다양하고 넓은 분야에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다. 알아갈수록 재미있고 유익하다는 생각을 하게되는 원소라는 생각도 들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교양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이러한 생활 속의 이야기들, 원소와 과학적 지식 이야기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종종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마침 그러한 프로그램을 보았던 날, 이 도서를 알게되었다. '두 얼굴의 원소라고?'라는 제목부터 관심을 끌었고, 양쪽으로 그려진 원소의 모습이 흥미롭게 느껴졌다.







두 얼굴의 원소? 궁금증에 책을 펼치고 우선은 작가님에 대해 살폈다. 우선, 강상욱 저자는 현재 상명대학교 화학에너지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시다. 임용은 2010년인데, 임용 다시 대한민국 최연소 남자 대학교수였다고 한다. 이 외에도 화학 분야에서 상을 받았고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기 위한 생활 속 화학 이야기를 다룬 저서들도 있었다. 그리고 질문하는 과학 시리즈는 청소년 과학시리즈로 유명하다고 한다. 그런데, 이 도서 '두 얼굴의 원소 라고?'는 질문하는 과학 13의 책이다. 이렇게 저자와 책에 대해 살펴보고 어떤 원소가 두 얼굴을 가지고 있을까? 아니면, 원소는 모두 두 얼굴을 가지고 있는 걸까? 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책장을 넘겼다.

우선 주기율표를 보고 반가웠다. 쓰윽~ 오랜만에 살펴보며 원소의 이야기를 알아갔다. 처음 부터 외우면 보던 시절과 접근이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결하고 또 연결해서 고분자가 되는 과정을 레고 블록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또한, 지식적으로 생각하며 알아가려던 원소가 환경 문제 해결과 건강과 연결되어지니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전쟁의 역사, 나폴레옹이 러시아 우너정에서 진 이유 등을 살피며 알아가는 역사적인 부분과도 연결되었다.

생활 속 화학지식을 귀여운 만화로 담아낸 부분도 재미의 요소였다. 소시지가 담배연기 만큼 해롭다는 생각은 못했봤는데, 색깔이 아질산나트륨으로 내는 거고 발암 물질은 니트로사민이 된다는 것도 전혀 알지 못했기에 보며 움찔했다. 그런데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c가 그 화학 반응을 어느 정도 늦춰 준다고 한다는 말에 오렌지 주스를 시키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소시지를 포기 할 수 없다면,, 오렌지 주스와 함께 먹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며 ㅋ 혼자 웃었다. 그렇지만 그러한 요소들이 더 와닿기도 했다. 소시지와 뜨거운 짬뽕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진단 및 치료에 사용되어지는 원소들, 특히 금 나노 입자에 빛만 쬐면 암세포를 직접 제거할 수 있다니, 놀라웠다.

부담없이 읽어가며 원소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도서, 잘 알지 못했던 원소의 이야기를 알아가는 시간은 유익하면서도 새로운 지식을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었다. 화학을 외우며 공부해야한다면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조금 다른 시선으로 읽으며 알아가는 과정은 오히려 화학의 두 얼굴이라고 해야할까, 문제집에서 만나던 것과 다른 시선으로 원소를 알아갈 수 있을 것이다. 과학 지식을 알아가는 시간을 흥미롭게 즐기시는 이들, 원소에 대해 알아가고 싶은데 왠지 어렵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아 부담없이 읽어갈 수 있는 도서를 찾는 분들께 소개드리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두얼굴의원소라고? #나무를심는사람들 #질문하는과학 #신간도서 #청소년도서 #청소년과학책 #과학책 #화학 #원소 #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