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사퍼즐 트래블게임 - IQ 148을 위한 ㅣ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브리티시 멘사 지음 / 보누스 / 2024년 10월
평점 :
말 좋아하는 보누스의 멘사 퍼즐 게임 도서! 멘사 프리미엄 시리즈 중 <멘사 퍼즐 트래블게임>이 새로 나왔다! 두근 두근! 설렘 설렘! 'IQ148을 위한'이라고 써 있는 것은 실제 'IQ148'이어야 볼 수 있다는 그런 의미는 아니다. IQ148 이상이라는 것은 상위 2%를 의미하며 멘사 가입 기준이기도 하다.
'멘사'는 '탁자'를 뜻하는 라틴어로, 지능지수 상위 2%의 사람만 가입할 수 있는 천재들의 모임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모임이 무려 1946년에 창설되었다고 한다. 1946년에 영국에서 창설되어 현재 100여 개국에 13만명의 회원이 있다고 한다. 예전에 문제적 남자라는 프로그램에서도 멘사가 소개된 적이 있는 것으로 안다. 그런데 이 모임, 멘사에도 목적이 있었다. 멘사의 목적은 인류의 이익을 위해 인간의 지능을 탐구하고 배양하는 것, 지능의 본질과 특징 및 활용처 연구에 힘쓰는 것, 회원들에게 자극을 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한다.
멘사 모임에 가입하는 것은 아니어도 이들이 즐기는 문제를 풀며 즐기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도, 두뇌에 자극을 주며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만족감 높은 도서였다.
이번 도서 <멘사퍼즐 트래블 게임>은 영국멘사 공인 퍼즐 책이다. 하지만, 멘사가 아니어도, 퍼즐을 좋아하는 이들 모두에게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선사해주는 도서다. 페이지 구성은, 문제의 순서와 난이도 표시, 퍼즐 그리고 정답 페이지로 구성된다. 난이도는 별 다섯 개로 표시되어진다. 1단계 부터 5단계 까지의 퀴즈로 이루어진 것이다.
난이도 표시와 함께 설명드리면, 문제를 보면 '나도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하며 풀게 되는 쉬운 1단계 문제 부터 '어라?'라고 말하며 고개를 갸웃 갸웃 하다가 정답을 맞추면 점점 희열과 비슷한 성취감을 느끼는 3~4단계의 문제도 있고, '내가 꼭 정답을 보지 않고 풀어보리라..!'라고 말하며 따로 포스트잇을 붙여 놓고 문제와 밀당을 하며 열심히 풀게되는 5단계의 문제도 있다.
이번도서는 '퍼즐 여행'이라는 테마처럼, 다양한 유형을 하나의 도서로 만날 수 있었다. '인가을 위협하는 AI 아드리안에 맞서 퍼즐을 풀고 탈출하라는 부분은 최근의 AI적 테마도 느껴지고, 숫자회로와 도형 수식 풀기, 나열된 기호의 규칙 찾기, 퀴즈 등 다양한 유형을 만날 수 있다. 여러 유형이 함깨 어우러져 구성되어 있어 풀어가는 과정 자체가 다양한 유형과 난이도의 퍼즐을 만나는 퍼즐 여행인 것이다.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생각을 많이 하게되고 시간도 오래걸리지만, 풀고 났을 때의 성취감도 그만큼 높다. 개인적으로는 멘사 퍼즐 시리즈는 답을 바로 보기보다는 이게 정답이다! 라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포스트잇으로 표시해두며 다시 풀어보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며 문제를 즐기시기를 추천드린다. 멘사라는 모임에 관심있는 분들께도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며, 퍼즐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두뇌 건강을 위해 자극이 되는 도서를 찾으시는 분들께도 소개드리고 싶은 도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취미 활동 도서로도 강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