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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위별 도감 :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 ㅣ 부위별 도감
코모리 다이스키 지음, 고영자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9월
평점 :
부위별 도감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
캐릭터를 자연스럽게 그리고 인물의 성격이나 특징을 살려서 개성있게 그리고 싶은 마음은 있으나 어떻게 그려야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 그런데, 그런 고민에 대답이 되어주는, 안내서 이상의 도서를 만났다! '부위별 도감'이라는 표현이 붙는데, 그러한 표현이 과정이 아니었다. 다양한 그림 예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해하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설명까지!
혼자 캐릭터를 그리는 것에 도전하고 계신 분, 실력을 향상하고 싶은데 기초 부터 적용까지의 길이 너무 멀게 느끼지시는 분, 여자 캐릭터를 그리는데 남자 캐릭터를 어떻게 해야 남자캐릭터의 멋을 살려 그릴 수 있을지 고민이 되시는 분들께 이 도서를 소개해 드리고 싶다. 도서를 만나고 알아가며 그리는 과정에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매일 그려나가는 그림 가운데 점점 향상되는 실력을 볼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을 주는 책이었다.
부위별 도감 다운 파트 구서이었다. 총 다섯 파트인데, 얼굴`헤어스타일, 팔`손, 다리`발, 전신, 옷 이렇게 다섯 파트로 구성되어진다. 그리고 그에 하위 항목 또한 자세하고 포즈 도감과 다양한 예시가 있는 점이 좋았다. 아, 이 도서는 단순히 예시 제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가장 강점이라고 생각된다. 무작정 보고가 아니라 이해하고 알아가며 적용하는 과정을 가질 수 있는 친절한 안내서이자 설명서 그리고 남자 캐릭터 그리기 독학서라고 소개드릴 수 있겠다.
다양한 표정과 설명을 볼 수 있는 부분이 좋았다. 그런데 캐릭터에 맞게 표정을 구분해 사용하자는 안내 팁도 정말 좋았다. 그냥 그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설명이 있어서 차이를 더 잘 알 수 있었다. 화기찬 캐릭터와 냉정한 캐릭터를 구분해주어 더 크 차이가 느껴졌다. 예시로, 활기찬 캐릭터는 기쁠 때 목소리는 크고 활기차게, 입을 크게 벌린다. 하지만 냉정한 캐릭터는 기쁠 때 어굴 부이의 움직임이 적다. 놀랐을 때 활기찬 캐릭터는 얼굴의 부위가 크게 움직인다. 땀 표현을 하기도 한다. 반면에 냉정한 캐릭터는 큰소리는 내지 않지만 놀라움에 이이 벌어진다. 이렇게 자세히 설명해주는 그림 안내 도서라니, 그림을 단순히 선이 아니라 이해에서 부터 시작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손의 포즈가 개인적으로 그림으로 그리면 어색해 고민이 있는 부분 중 하나인데, 손가락 관절을 확인하며 움직이는 기본 그리기 부터 다양한 각고듸 윤곽도 안내되어졌다. 그리고 좋았던 부분은 손가락 가동 범위이다. 앞에서 손목의 가종 범위를 확인하는 것이 있기도 했는데, 손가락의 가동범위도 확인하는 것이 나왔다. 어느정도 구부려지는 지를 미리 잘 알면 더 자연스럽게 동작을 구상할 수 있는 것 같다. 또한, 여자 캐릭터와는 다른 남자 캐릭터의 옷과 액세사리 등도 안내되어지고 도감 부부을 통해 다양한 예시와 어떤 느낌을 주고 어떤 분위기를 연출하는 지 등을 알아갈 수 있어서 유익했다.
남자 캐릭터를 그리고 싶다면, 이 도서를 통해 알아가고 그리는 시간을 가지시기를 추천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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