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렬한 울림을 주는 이야기 주제 잡는 법 - 독자 마음을 사로잡는 법을 알려주는 단 한 권 지침서 예비 작가를 전업 작가로 만드는 작법서 시리즈 3
K.M. 웨일랜드 지음, 박상미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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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캐릭터 중심 소설은 한 가지 소설 기법을 제공하고 픞롯 중심의 소설은 다른 기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두 가지가 똑같이 유효하므로 결정적인 답이 없는 딜레마다. 이러한 질문은 캐릭터와 풀롯의 관계가 더 큰 삼각형, 바로 뾰족하고 형이상학적이며 강력하고 피할 수 없는 주제로 완성되는 삼각형의 일부라는 사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강력한 울림을 주는 이야기 주제 잡는 법' 출판사로부터 희망하는 도서를 지원받는 서평단에 선정되어 기대하며 기다린 도서! 먼저 이 도서가 언급되기 전에 도서를 읽고 싶다고 했었늗네, 그 이유는 이 도서는 누가보아도 작법서지만, 이전의 작법서들과는 다른 '주제'를 말해주는 도서이기 때문이다. 보통의 작법서들에서 '주제'가 언급되어지고 소개되어지지만, 다른 도서에서 기억에 남는 한 부분은 너무 드러나게 하는 것이 아닌 중요하지 않은 듯한 인물을 통해 도서의 초반 부에 언급되어지는 것이 좋다는 정도였다. 그런데, 이 책을 만나며 '주제'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주제는 그렇게 쉼표 정도의 요소가 아니었다!

이 도서를 통해 내가 가지고 있던 고민의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었으며, 소설에 있어서 '주제'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스토리와 캐릭터 그리고 플롯을 파악했어도 이야기에 있어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도서를 통해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잘 담기지 않으며 그 방향성에 대해 고미이 된다면, 이야기의 주제에 대해 고민해 보시길 바란다.

주제는 이야기의 영혼이라고 표현된다. 그렇기에 단순히 한 번 생각해 볼 정도가 아닌, 플롯과 캐릭터와 함께 고려해야 할 삼각형의 요소이다.


'주제'가 강조되지만, 주제만 있는 것이 아니다. 구성만 보아도 알 수 있는데, 자신만의 주제 원칙 발견하기, 캐릭터를 이용해 주제 만들기, 플롯을 이용해 주제 증명하기, 보조 캐릭터를 이용해 주제 발전시키기, 주제와 메시지 구별하기, 이야기의 서브텍스트 심화하기, 의미 있는 상징 담기, 이야기에 가장 잘 맞는 주제를 공들여 만들기, 초고에서 주제 쓰기, 기억에 남을 만한 중요한 이야기 만들기, 다섯 가지 주요 캐릭터 아크'다. 도서를 통해 '주제'의 포지션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고, 주제라는 것은 아주 잠시 스치는 문장이나 대사 한 줄이 아닌, 캐릭터와 플롯과 함께 고려하고 질문해 가는 부분이며 이 과정에서 캐릭터를 통해, 플롯을 통해, 보조 캐릭터를 통해 만들고 증명하고 발전시켜 감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개인적으로 글을 쓰며 가졌던 어려움 중 한 부분의 이유를 깨닫게 되었다. 부끄럽게도 작법서를 한 번 본 것도 아닌데, 주제와 메시지를 동일하게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도서를 통해 '주제'에 대해 새롭게 알 수 있었다. 주제가 메시지에서 생겨난다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에서 주제가 생겨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과 이야기는 대부분 주제에서 시작해 그것을 묘사할 상황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들이 어떤 상황에 갇힌 상황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단순한 듯 하지만 자연스레 잊고 있었던, 안일하게 간과하고 있던 부분이기에 이 부분은 글을 쓰는 과정에서 꼭 기억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주제는 단순히 한번 고민할 요소가 아니었다. 캐릭터, 플롯, 주제 - 이 세 가지 요소는 글을 쓰는 과정에서 함께 나아가는 팀원과도 같았다.

기대하며 기다린 도서였지만, 기대 이상이었던 도서! '예비 작가를 던업 작가로 만드는 작법서 시리즈'의 세 번째 도서인데, 와 정말 시리즈의 이름에 걸맞은 도서라는 생각도 들고 이 앞의 도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이야기 쓰는 법,)도 꼭 읽어봐야겠다!!! 글을 쓰시는 분들이나 예비 작가를 지망하시는 분들에게 이 도서 시리즈를 꼭 추천드린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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