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 잘 쓰는 디자이너 -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는 배색·디자인 아이디어 800가지
고바야시 레나 지음, 강아윤 감수 / 이지스퍼블리싱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다리던 도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다. 개인적으로 너무 만나고 싶어 읽고 싶다는 표현을 했던 도서였다. '배색, 타이포, 디자인을 잘하고 싶은 사람을 위한 책!' _ ' 색 잘 쓰는 디자이너' 이 책을 보니 오래전의 일이 생각났다. 대학생 시절에 같은 조인 학생과 발표를 하려는 파워포인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파워포인트 디자인과 글씨의 색감, 글씨체 등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고민을 하고 있었다. 고민하며 여러 글씨체를 적용해 보아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 뭔가 어색한 듯 촌스러운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한 선배가 글씨체와 색감을 알려주며 이야기해주었는데, 너무 놀라웠다. 두 명이서 끙끙 고민에 답을 찾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럴 경우 이런 글씨보다는, 이런 색감을 ~ 등을 그냥 아무렇지 않게 말하고 해결했다. 너무 놀라고, 평소에 디자인과 색배치 등을 잘하시는 것으로 이야기를 들어서 이런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물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돌아온 대답이 너무 인상적이어서 내가 들은 것이 맞는지, 만화 혹은 소설의 대답인지 혼동스럽기도 하지만 분명히 그 선배는 '책을 많이 봐'라는 이야기를 했었다. 그때도 예상하지 못한 대답에 놀랐고 지금도 이 이야기가 생각나는데, 교과서로 공부했어요~ 라는 느낌을 받았던 대답이었다. 하지만, 이 도서를 만나도 어저면 그런 대답을 한 것은 진짜 조언이었을 수 있겠다 싶었다. 이 도서를 만나고 그때의 이야기가 생각나며, 어쩌면 선배가 말했던 도서가 이런 도서였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이론적인 기초 부분을 알려주고 적용할 수 있는 단계로 나아가며 구체적인 사진과 여러 디자인을 통해 예시와 새로운 아이디어 등을 제공해준다. 그냥 색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색상코드도 표시되어 있다. 색상코드는 빛의 삼원색과 연결되어지는데, 이와 함께 물감이나 인쇄할 때 사용하는 색의 삼원색과 블랙- 책과 같은 인쇄물은 여기에 블랙을 더한 4색 혼합 잉크 사용-에 대해서도 적혀 있었다.

특히 '아름다운 자연 경관에서 아이디어를 얻다' 부분의 사진은 정말 말그대로 아름다웠고, 아름다운 사진에서 추출된 색도 좋았다. 이런 색을 좋아하는 구나, 나는 이런 느낌을 내고 싶었구나, 이렇게 디자인하니 발랄한 느낌을 주는 구나, 이런 조합이 강한 인상을 주는 구나 등을 알아갈 수 있었다. 또한 같은 도형이어도 어떻게 배치하고 연상하게 하느냐에 따라 주는 느낌과 활용이 달라질 수 있었다. 적절한 예시가 많이 있는 것은 그만큼의 아이디어와 활용에 있어 새로운 매력을 알 수 있게 해주고, 지식적 도움도 주며 감각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색을 사진에서 추출한다는 생각을 못해보았고, 사진을 보고 나라면 이렇게 적절한 색을 추출하지 못했을 텐데 라는 생각도 들고, 추출한 색을 활용한 디자인 예시의 감각에 또한 놀랐다. 그리고 색을 추출하는 사진 자체가 너무 예쁘고 감성적인 사진들이어서 보는 것 자체로도 힐링이었다. 예쁜 사진들에서 적절한 색을 추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적절하게 다지인하는 것을 알아갈 수 있었고 바라보며 왠지 감각이 키워지는 느낌이었다. 또, 한 가지 예시만 주는 것이 아니라 여러 예시를 보여주고 설명도 해주어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과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알아가고 적용하기 좋은 안내서 라는 생각이 든다.

예전의 기억에 미소를 지으며, 그때도 지금도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고, 오랜 시간이 지나 고민에 적절한 해결점 같은 도서를 만나게 되어 기뻤다. 배색에 대한 기초 지식과 색에 대한 감각을 쌓는데 도움이 되는 도서이며, 특히 포스터 제작에 탁월한 도움이 되어줄 도서로 소개드리고 싶다.

디자인을 만드는 단계를 알아갈 수 있고 색을 추출하여 배색과 아이디어를 정리해서 안내해주는 부분은 감각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되고 색과 문자와 포인트 등의 디자인을 알아가고 원하는 디자인과 필요한 디자인을 알아가며 적용하는 데도 유용한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