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과외 - 맛있는 글쓰기, 멋있는 책 쓰기를 위한
김영대.백미정 지음 / 대경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순히 맞춤법 공부 혹은 문해력을 강조한 것이 아니라 '맛있는 글쓰기, 멋잇는 책쓰기를 위한 도서', '출판사 대표와 글쓰기 코치가 만났다.' 등의 글쓰기와 책 쓰기로 나아가는 방향성이 소개와 표지에서 부터 드러났다. 그리고 책을 만나고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있었다.

'편집자는 어떤 글을 싫어할까요?'라는 질문과 답이 인상적이다. '첫째,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글', '둘째, 문장의 형식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글', '셋째, 군더더기가 많은 글' 그런데 이건 편집자가 좋아하는 글 보다도 중요한 정보라는 생각이 든다. 싫어하는 글이라는 것은 끝까지 읽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그렇다면 진정성을 담았다고 하여도 읽혀지지 않으면 전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초등학교에서 배웠을 기본적인 내용도 나오고 자주 혼동하며 쉽게 잘못 사용하고 있는 맞춤법 등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오용표현과 이에 대한 사례가 나오고 이에 대한 예문이 있어서 이해하기 쉬웠다. 그런데 이 도서는 맞춤법 공부도서라기 보다는 맞춤법과 표현, 띄어쓰기 등 글을 쓸 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나아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도서였다.









표지 디자인은 괜찮았는데, 개인적으로 책 안의 내용 구성이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아주 오래전에 보았던 디자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표지와는 다르게 책 안을 구성하는 디자인이나 캐릭터, 색감이 왠지 아주 예전에 있었던 속담이나 고사성어 도서와 비슷한 느낌이어서 분명 유익한 내용이고 예문과 문제 구성이라 읽고 적용해보기도 좋다는 생각은 들지만 자주 보고 싶어지는 페이지 디자인이 아니었다. 표지는 올드한 느낌이 아니었고 개인적으로 목차와 책 소개를 읽고 기대감이 커서 그랬는지, 예전의 디자인이 느껴지는 것에 음, 내용은 좋지만 많이 추천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 그래도 맞춤법, 띄어쓰기 그리고 순우리말 까지 구성되어 있는 부분은 유익했다. 개인적으로 주제와 관련된 순우리말 부분은 자주 검색하며 찾아보기도 하는 것이어서 유용했다. 생각보다 순 우리말 부분의 구성이 많거나 아이디어나 새로운 소재가 되어주는 낱말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 만약 그런 소재적으로 순 우리말을 알아두려는 것이면 검색이 더 좋은 소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체크해두고 싶은 부분도 있었다. 햇빛, 햇볕, 햇살 등 비슷하지만 다른 뜻인 것을 알 수 있는 부분 등 알면서도 헷갈려 자주 찾아보는 부분이 적혀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글을 쓰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도 있었다. 특히 원고 투고 관련해서 알아두어야 할 부분은 편집자가 생각하는 좋은 글이란 어떤 글인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에 대해 '진정성이 담긴 간결한 글'이라고 답하였는데, 간결하다는 형식적 측면으로 설명된 부분이 어렵게 느껴졌다. 그렇지만 집필자의 손을 떠나 누구에게 전송하는 원고라면 집필자로서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 한다는 표현은 이해되었다. 어쩌면 이 도서는 그러한 형식적 측면에 대한 기본을 탄탄히 쌓는데 도움이 되는 도서라고 소개할 수 있을 것 같다. 첫번째 번역투에서 독립하잘-라고 구성된 부분이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연습해야 할 부분이었고 도움이 되었다. 또한, 마지막 구성은 글쓰기를 연습해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익히며 써볼 수 있는,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구성이었다.




* 컬처블룸리뷰단으로 선정되어 지원받은 도서지만,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