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웹소설 쓰기 - 단계별로 따라가는 웹소설 맞춤 수업 Daily Series 17
김남영 지음 / 더디퍼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니 이젠 요즘이라는 표현도 지난 것 같다. 이미 웹소설 분야가 활발해진지는 오래되었다. 웹소설을 읽는 분들도 웹소설을 쓰는 분들도, 그리고 웹소설을 쓰려는 마음을 가지신 분들도 매우 많다. 그런데 참 그 수많은 글 중 나의 글 하나 없다는 것이,.. 읽을 때는 왠지 나도 쓸 수 있을 것 같은 느낌, 문학적 소설보다는 왠지 편하게 나도 써 갈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은 들지만 실제로 '써야지~'해도 완결하나 내지 못하고 괜찮은 듯하면서도 이게 참 쓰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웹소설 같다.

어찌 그리 다른 분들께서는 몰입되는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어 읽게 되는 웹소설들을 잘 쓰시는 건지, 그리고 완결까지 쓸 수 있는 것인지,, 처음에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았던 마음과 달리 어려움의 과정이 쌓이고 나니, 웹소설 작가님뜰이 더욱 대단하게 생각되었다. 쓰는 것도 그 흥미와 몰입을 유지하는 것도 쓰는 습관을 유지하며 완결까지 완성하는 것도, 해보면 쉽지 않은 과정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더욱 이 책의 '매일 웹소설 쓰기'라는 제목에 관심이 같다. 매일, 그렇게 써 갈 수 있다면- 완결까지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매일 써가는 것이 단순 성실함의 문제만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알아야 하는 내용도, 그리고 준비되어야 하는 것과 계획 등에 있어서도 단순 매일이 아닌 지식과 전략이란느 생각이 든다. 어쩌면, 그러한 경험한 어려움을 넘어 매일 쓰는 과정을 통해 완결까지 써 보는 것이 이 책을 읽어가면 가능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과 기대가 되었다.




우선, 이 도서는 웹소설 심화반의 전략 정보집이라기 보다는, '제가 웹소설에 관심이 있습니다~' 정도 표현하며 관심을 가지고 써로벼 하는 분들을 위한 '기초탄탄 길라잡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작가지망생'이라는 포괄적인 표현이 아니라 '초보 작가를 위한 최고의 길잡이'라는 표현이 붙은 이유가 이해가 되었다.

웹소설을 쓰고 계신 분이나 웹소설과 웹소설 시장에 대한 어느정도의 분석과 조사를 하며 준비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미 알고 계실 수 있는 장르, 용어, 트렌드, 프로모션 등의 내용도 알려준다. 그렇지만 전반적인 내용을 다시 알아가고 아는 줄 알았는데 잘 모르고 있던 부분도 있어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은 기본내용을 안내하면서도 중요한 내용이나 포인트에는 밑줄과 글자색으로 표시가 되어있다. 처음 알아가는 단계에서는 내용을 읽으며 알아가도 중요한 부분을 놓치기 쉽기에, 독자를 고려하여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라고 표시를 해둔 것 같다. 또한 유용성 측면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읽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실전으로 해보도록 되어 있는 부분이 있다. 제목처럼 '매일 웹소설 쓰기'로 표시되어 있다. 그리고 김작가의 point, 선배의 tip 등도 구성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그런데, 엄청 깊고 딥한 설명과 과정이나 자료를 기대한다면 조금 실망할 수 있다, 예로 일단 예시자료 들어갔으면 그 양식 자체로 한 페이지는 넘어갈 '인물 관계도' 부분에는 엄청 자세한 예시나 공략할 수 있는 틀 같은 것이 있지 않고 기본 내용과 방향성을 중심으로 3쪽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웹소설 작가를 준비하며 알아야하는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얇지만 전반적인 내용을 담아냈다. 벌써, 아니 이미 치열한 세계인 웹소설 시장이지만 동시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아직도 오픈되어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그에 대해 전반적인, 기본 내용을 알아가기에 좋은 도서였다.

또한, 이 책은 '일상이 즐거워지는 매일 시리즈' 중 하나였다. 웹소설 매일 쓰기 뿐만 아니라, 매일 풍경 드로잉, 매일 성격 일러스트`필사, 매일 세 줄 글쓰기, 매일 질문, 매일 나만의 그림책 등이 있었다. '매일'을 기반으로 하다보면 그 과정이 실력으로 쌓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혹시 매일하는 습관과 관련하여 관심이 있

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 도서 시리즈를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다.

웹소설은 이제는 플랫폼도 다양하고 무료로 읽을 수 있는 작품도 많다. 그리고 쓰려고 마음만 먹으면 일단 입문이 쉽다. 누르고 클릭하고 타자를 치며 소설을 쓰며 된다. 하지만, 완결까지 쓰는 것은 '누구나'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또한 재미있는 웹소설을 읽는 것과 내가 직접 쓰는 것은 엄청 차이가 있다. 개인적으로 쓰기에는 기본적인 태도가 필요하달까, 문체-캐릭터 , 쓰려는 자세와 태도 유지 드잉 개인적으로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아무래도 내가 쓰고 싶은 말을 이렇게 편하게 적어보는 기록과는 달리, 정말 '글'을 쓰는 것이기 때문인것 같다. 그리고 그러한 측면에서 지금의 나에게는 도움이 되는 도서다. 두껍지 않고 가독성 좋은 도서라는 점과 전반적인 웹소설 입문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점에서, 글을 쓰는 방향성과 준비, 대사, 시점 등을 다시 전반적으로 알아가기에는 보통의 작법서는 조금 더 두께가 있는 편인데, 이 책은 분량, 가독성, 내용의 측면으로 볼 때 웹소설 쓰기를 처음 알아가시는 분들께도 좋고, 글을 쓰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을 알고 있어도 다시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보아야하는 글쓰기 공백기가 있었던 분들께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