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탑방의 문제아들 - 옥탑방에서 펼쳐지는 본격 지식 토크쇼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제작팀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옥탑방에서 펼쳐지는 본격 지식 토크쇼 <옥탑방의 문제아들>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제작팀 지음 / 포레스트북스

📖 <옥탑방의 문제아들>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제작팀 지음 /

📒 과학`역사`경제`인물`상식`심리`동물`트렌드`건강 - 상식에 목마른 문제아들의 유쾌한 밤샘 논쟁!

📒 다섯 명의 '상식 문제아들'이 옥탑방에 모여 뇌를 채우가는 흥미진진한 문제들이 가득하다!



'상식이라곤 하나도 없을 것 같은 상식 문제아들이 모여, 옥탑방에 갇힌 채 문제를 풀어야 한다면?

10문제를 모두 풀어야만 퇴근할 수 있는 옥탑방에서 이들은 과연 탈출할 수 있을까?'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위 글에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바로 '옥탑방의 문제아들'이다.

<옥탑방의 문제아들>은 위와 같은 궁금증에서 출발한 지식토크쇼라고 한다. 김용만, 송은이, 김숙, 정형돈, 민경훈이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담은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 평균에서 조금은 떨어지는 상식 레벨을 가진 5명의 문제아들이 과연 답을 찾을 수 있을까?'라는 우려와 달리 프로그램은 어느덧 햇수로 5년을 넘기며 순항 중이라는 소개에 은근한 개그감이 묻어난다. 그렇지만, 이것은 단지 웃음을 주기 위해 표현한 문장이 아니었다. 이에 대해서,, 우리는 그 이유를 '집단 지성의 힘'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상식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서로 머리를 맞대고 얕은 지식을 나누다 보면 놀랍게도 정답을 찾아내게 됨을 이야기 한다. 우리는 프로그램을 할수록 5명의 지식을 합치면 이 세상에 풀지 못할 문제가 없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되었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진이 담아내고자 했던 주제가 아닐까 싶다. 그리고 문제를 풀어감에 있어서 똑똑함이나 지식의 성장이 아니라 이러한 집단 지성의 힘을 언급하는 것은 출제되는 문제의 기준과 관련이 있다. 출제되는 문제의 기준은 얼마나 똑똑하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새롭고 놀라운가에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문제의 기준의 특징이 있기에 단순히 맞추고 못맞추고를 넘어서 신선하고 재미있으면서도 창의적인 생각들을 프로그램을 통해서 더 많이 마주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학교나 교과서에서는 결코 배울 수 없는

기상천외하고 흥미진진한 문제들이 가득하다!

-인간들은 모르는 채소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하는 행동은?

-백만장자들이 가진 의외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임금을 속여도 벌을 받지 않았던 조선시대 만우절은?

-전화 인사말 Hello를 처음 사용하자고 제안한 사람은?

-스마트폰을 전자파 폭탄으로 만드는 '이곳'은 어디일까?

-모차르트와 히틀러의 숨겨진 공통점은?

-150년 동안 미스터리로 남아 있던 얼룩말 줄무늬의 비밀은?

-우리가 몰랐던 부엉이의 신체 비밀은?

-아이폰 탐생의 비밀은 스티브 잡스의 '이것' 공포증 때문이다?

-코골이를 줄이려면 하루에 '이것' 10번씩 해라?

<옥탑방의 문제아들>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제작팀 지음 /

교과서에서는 배울 수 없는 신묘한 문제들을 가득 담은 책, 상식, 경제, 역사 등등 다양한 범위의 문제들과 내용을 담아내고 있다. 또한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출연하는 김숙, 김용만, 송은이, 민경훈, 정형돈이 캐릭터로 구성되어 있고 관련 내용의 그림도 같이 들어 있으며 가독성도 좋다. 옥탑방의 문제아들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분이시라면 1500개의 문제에서 선별된 내용이어서 더 즐겁게 보실 것 같다.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새롭고 놀라운 내용을 즐겁게 알아가는 시간이 되어주면서도 상식의 선을 넓혀줄 수 있어 유익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