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 천자문 한자 쓰기 연습 노트
큰그림 편집부 지음 / 도서출판 큰그림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예능을 보면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든다. 모를 때 '깡깡'을 외치는데, 하- 이걸 어쩌나, 방송을 보고 있는 나도 사실은 모르겠다... 특히 긎우에서도 한자를 모른다는 것을 느끼고 한자에 대해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은 천자문은 4언으로 한 구가 이루어진 모두 1000자의 한시로 양 무제의 명을 받아 주흥사가 이를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고 한다. 양 무제는 주흥사에게 하룻밤 안에 4자씩 250구절의 시를 짓게 했고, 또 한 글자도 겹치면 안 된다는 조건을 달았다고 한다. 1000자의 글자로 이루어졌는데 한 글자로 겹치지 않는다니 신기할 따름이다.

*천자문을 높이 사는 이유는

- 사언 고시 250구로 이루어져 있다.

- 한 글자도 겹치지 않는다.

- 한시 답게 운율과 의미를 갖추었다.

- 한문을 배우는 사람들의 입문서이다.



천자문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그 모든 내용이 이 얇은 책 한권에 담겨져 있었다.

천자문은 4언으로 한 구가 이루어졌다고 하였는데, 이 책의 한 페이지에는 2구가 제시된다. 따라서 8개의 한자를 한 페이지에서 공부하는 것이다.

총 1000자 지만, 4자씩 250구절의 시로 이루어진 천자문은 한시 답게 운율과 의미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그러한 천자문을 쓰며 공부할 수 있도록 한 페이지당 8자의 한자를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가장 윗 부분에는 그 내용과 관련 있는 그림과 한자어 그리고 4언으로 이루어진 구의 의미에 대해 적혀있다.

그 다음에는 각 한 자를 쓸수 있는 연습 칸이 있고 한자를 쓰는 순서도 나와 있다. 천자문은 한문을 배우는 사람들의 입문서라고 한다. 깔끔하게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된 천자문 한자 쓰기 연습노트는 정말 도서 이름 처럼 천자문 한자 쓰기 연습 노트의 역할에 충실했다는 생각이들어서 한자를 공부하려는 분들, 혹은 천자문을 쓰며 배우는 시간을 가지려 하시는 분들께 소개해드리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