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편 윤동주를 새기다
윤동주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한 편 윤동주를 새기다> 윤동주/영진닷컴


민족시인 윤동주의 시를 독립운동가의 서체로 필사 가능!


다양한 일러스트를 담고 있어 시화집으로서의 역할도 가능!

*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시 일러스트+ 시 엽서 4종 SET 증정! (선착순)


필사란 베껴서 쓰다라는 뜻을 가지는 데 한자어로는 붓필과 베낄사의 한자를 사용한다. 베껴쓰는 과정이 의미가 있을까라고 생가할 수 있지만, 확실히 필사를 해보면 쓰는 것과 그냥 눈으로 살피고 넘어가는 것은 차이가 있음을 느끼게 된다.

필사와 관련해서는 손을 이응해 글을 쓰는 것과 그저 눈으로 바라만 보며 읽는 것과의 차이를 말하며 문해력을 높여주면서도 깊은 독서를 간으하게 하고 오래 기억이 남는 등의 장점을 익히 들었었다. 그런데 정말 읽어가는 과정보다 손으로 적었을때 그것이 머리와 마음에도 더 오래도록 남아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저 글자를 따라 쓰는 과정인 것이 아니라 시를 필사하는 것은 그 시를 내 마음에 새겨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윤동주의 시 이기에 읽어가는 과정과 시를 필사하는 과정이 더 특별하게 다가온다.

이 책은 단순히 윤동주의 시를 모아놓은 시집이 아니었다.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과정에서 윤동주의 출생부터 삶의 과정을 시를 통해 만나가고 알아갈 수 있었다.

-

시를 옮져 적으며 시어가 내포한 이미지를 떠올리고, 자신과 비슷한 처지의 시를 감상하고 필사하다 보면 시인의 경험을 간접 체험하고 감정에 공감하게 되므로 간접적인 글쓰기의 효과를 가집니다. 윤동주 시인 역시 백석 시인의 시집을 필사했습니다.

-




윤동주 시인도 백석 시인의 시집을 필사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이 책은 그 필사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페이지도 특별하다. 이전에는 필사를 할 때 보통 하얀 종이 부분이나 개인적인 줄 노트에 했었는데, 이 책은 필사의 페이지도 필사를 할 수 있는 일러스트, 혹은 원고지 디자인, 혹은 따라 쓸 수 있도록 연한 회색의 글자로 표시 되어 있는 등 필사의 페이지를 소홀하게 디자인하지 않았다.

회색으로 연하게 따라 쓰도록 되어 있는 부분에 대해 개인적인 손글씨로 필사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개인적인 손글씨로 필사할 수 있는 부분도 있고 연한 회색으로 글씨가 따라 쓸 수 있도록 표시된 부분도 있다. 그런데 그냥 회색 글씨가 아니다!

이책은 아름다운 민족시를 독립운동가 김구, 안중근, 윤봉길, 한용운의 서체로 담아내었다. 윤동주의 시를 독립운동가의 서체로 만나고 이것을 따라 써보는 필사의 과정이라, 정말 필사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더욱 특별하게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손글씨 취미가 있으신 분, 시를 좋아하시는 분, 필사를 도전하려는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리고 싶다.

그리고 이 책은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시 일러스트 +시 엽서 4종 세트를 선착순으로 증정해주는 이벤트도 진행중이라고 하니 구매하실 분들은 서두르셔서 이왕이면 선물까지 받고 즐거운 취미생활, 독서 생활을 시작하셨으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