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체를 보는 식물학자 - 식물의 사계에 새겨진 살인의 마지막 순간
마크 스펜서 지음, 김성훈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범죄 현장의 이파리는 산산이 부선진 한장의 상징이다.

그 조각을 통해 나는 만난 적 없는 누군가와 연결된다.

<시체를 보는 식물학자> 마크 스펜서 지음, 김성훈 옮김 / 더 퀘스트

'시체를 보는 식물학자'

식물과 관련된 책이라고 하면

식물의 종류나 다양한 식물에 대한 지식과 애정이 담긴 책

또는 식물을 잘 가꾸고 기르는 방법에 대한 책

더 나아가면 다양한 식물들과 함께 하는 정원, 인테리어와 관련된 책이 전부일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은 제목 부터 내 생각을 벗어났다.

'식물'과 '시체'라니,

그리고 '식물'은 '말 없는 목격자'가 되고

이를 찾는 '법의식물학자'가 있었다.

'법의식물학자'를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그리고 또한 식물이 말 없는 목격자이자

거짓을 꾸미지 않는 진실한 목격자가 되어준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아, 혹시나 이 책을 제목을 읽고

추리 소설이나 미스터리로 착각하는 오해를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렇지만, 이 책은 '과학 이야기' 혹은 '자연,과학'으로 분류되는 과학 분야 도서다.

이러한 소재 자체가 신선하게 느껴졌고,

탐정이나 추리에 관한 드라마에서는 직감적인 부분부터 초능력적인 부분까지 다양한 소재가 등장하는데,

왜 아직 '법의학식물학자' 혹은 식물이 목격자가 된 추리 과정은 보지 못했을까하는 궁금증도 생겼다.

+ 혹 이러한 드라마나 영화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몇 년 정도 된 프라타너

스단풍과 구주물푸레나무가 가까운 곳에 있었다.

시신을 둘러싼 블랙베리덤불 또한 나이가 비슷해 보였다.

숨진 사람은 그곳에 아주 오래 있었던 것이 분명했다.

<시체를 보는 식물학자> 마크 스펜서 지음, 김성훈 옮김 / 더 퀘스트

정말 저자가 '법의학식물학자'라는 것을

다시 책을 살펴보며 자주 확인했다.

왠지 소설 속에 등장해도 신기할 것 같은

신선하고 낯선, 내가 잘 알지 못한 이러한 일을 하는 분이 정말 있으며

법의학식물학자는 식물을 통해,

아니 식물을 그저 식물로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목격자를 찾듯 식물을 찾고

그렇게 말 없이 진실을 말하는 목격자로서 식물을 마주한다는 것이 신기하고

정말 추리 소설의 캐릭터 직업일 것 같은

왠지 모르게 현실감보다는 책안의 주인공의 이야기 일 것 같은 느낌이 오래도록 남았다.

이 책에는 법의학 식물학자로서 살아간다는 것이

하나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더욱 이 신기하면서도

무서운 듯 새로운 직업에 대해서도 알아갈 수 있었다.

법의식물학자가 시체를 찾아내는 법이나

현미경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증거들,

그리고 목격자로서 등장하는 여러 식물들.

소설이 아니지만,

이색적이라는 표현이 적절할까.

정말 새로우면서도 읽는 순간 순간

낯설고 소설처럼 느껴지는 책이었다.

추리소설을 쓰시려는 분들 혹은

식물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

법의식물학자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이 읽는 다면

유익하면서도 새로운 지식을 전해주는 책이 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