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마음 - 심리학, 미술관에 가다
윤현희 지음 / 지와인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미술간에 간 심리학>의 윤현희 박사님의 신작이다!

명화를 감상하고 알아가는 명화공부를 하면서도

동시에 심리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책의 특성과 구성에서 부터 정말

유익하고 흥미로운 책이라는 생각이들었다.

'심리, 미술' 두 키워드 모두 좋아하기에

나에게는 정말 관심을 끄지 않고 집중해서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이 책에는 카라바조, 렘브람트, 모네, 호퍼, 로스코 등

오늘날 예술 애호가들이 가장 줌고하는 120여점의 그림이 수록되어 있다.

이 아름다운 명화를 알아가면서도

그 안의 심리적인 측면까지 함께 공부할 수 있다니

참 매력적인 책이 아닌가!


저자는 이 책에 열다섯 명의 확가들의 인생과

그들의 예술작품이 심리학과 만나는 접점의 이야기를 담았다고 했다.

그 열다섯 명의 화가들은 아래와 같다.

1.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조

2. 렘브란트 판 레인

3.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4, 윌리엄 터너

5. 클로드 모네

6. 제임스 애벗 맥닐 휘슬러

7. 페데르 세버린 크뢰워에르

8. 안나 앙케르 & 칼 빌헬름 홀소에 & 피터 일스테드

9. 빌헬름 하메르스회

10. 프레더릭 차일드 하상

11. 존 슬로안

12. 에드워드 호퍼

13. 마크 로스코

14. 사이 트 웜블리

15. 제임스 터렐

미술 관련 도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야경>을 통해 알았던

렘브란트 판 레인의 이야기를

<야경>만이 아닌, 자화상을 통해 알아가는 과정은

화가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부분을 알 수 있었다.

부귀영화를 누렸지만, 빈곤한 삶을 맞이했던 것으로 알 고 있는데,

그러한 상황 가운데서도 자신의 자화상을 그렸다는 것은 처음 알게되었다.

무려 40년간 그린 자화상, 그림으로 기록된 그의 인생 여정 가운데

자아의 통찰이라는 심리학적 주제를 만날 수 있었다.

또한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의 그림을 통해 이름을 듣고 읽었던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요하네스 페름메이르 역시 렘브란트와 더불어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빛의 화가이다.

페르메이르의 그림에는 여인들이 자주 등장한다.

미술사가들은 그림에 숨어 있는 당시의 사회적 상징과 알레고리에 주목한다고 하는데,

심리학의 렌즈로 페르메이르를 바라보면서

저자는 여인들이 시간을 보내는 모습과 개인적인 공간에 주목한다.

나는 그림을 바라보면서 자신만의 시선으로

새로운 해석과 연결고리로 색다른 시선을 안내해주는 과정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같은 그림이어도 이러한 시선으로 바라보니 또 다른 의미와 공간,

그 공간이 주는 분위기와 그 안, 그리고 그 후의 이야기까지 펼쳐 나갈 수 있었다.

특별하거나 거룩한 것 없는 사람들이지만

조용히 자기 일에 집중하는 일상의 편안하고 고요한 모습은 여운을 남긴다.

페르메이르는 연극의 무대를 보는 듯한 공간을 화면 속에 창조하고

개인의 시간과 존엄이라는 주제를 생각하게 만든다.

명화 공부와 심리 공부가 동시에!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모네'에 대하 내용이다.

'모네'를 주제로 한 책을 읽고 싶었는데 여전히 읽지 못해서

더욱 모네의 이갸기에 관심이 갔다.

그리고 궁금한 점이 많은 만큼 모네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더욱 모네의 이야기와 그의 그림, 삶을 알아가는 과정이 흥미로웠고

심리학 새로운 시선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행복'이라는 키워드를 만날 수 있어서 읽는 과정이 즐거웠다.

행복 연구의 대가인 심리학자 에드 디너는

행복은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는 강도가 아니라 빈도라고 말했다고 한다.

행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고

정의하는 것도 다를 것이다.

디너는 '주관적인 행복감'이라는 단어로 행복을 정의하였다.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해지는 것이고

물질적인 부는 행복을 위한 필요조건이 될 수는 있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그리고 저자는 이러한 행복을 키워드로 하여

심리적인 부자, 행복의 달인으로 '모네'를 소개해준다.

모두들 내 작품을 논하고 이해하는 척한다. 마치 이해해야만 하는 것처럼....

단순히 사랑하면 될 것을....

명화 공부와 심리 공부가 동시에!

모네의 이야기를 알아가고

그의 그림을 바라보면서

그 순간에 그 안에서의 시간이 참 평안했다.

명화와 심리학의 만남은

알아가고 배워가는 측면의 지적 즐거움도 있지만,

그 가운데 바라보는 과정에서 아름다움이 느껴지고

그 가운데 평안한 순간을 그려내는 감상과

읽어가며 나 자신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 보게되는

심리학을 만나는 시간은

유익함을 넘은 나를 위한 힐링의 순간이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