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 - 도발하는 건축가 조진만의 생각노트
조진만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


처음에는 '도발하는 건축가'라는 표현이

어떤 의미인지 잘 감이 오지 않았다.

하지만 읽고 나니 이 표현이 참 적절한다는 생각이 든다.

건축가의 생각노트를 읽어가며

그 가운데 건축의 의미와

공간 탄생의 목표와 과정을 사펴볼 수 있었고

무엇보다 건축대해 가지고 있던 좁고 얕은 시선을 확장 시킬 수 있는 시간이었다.

건축은 하나의 건물이 아니라

삶과 도시 그리고 관계를 아우르는 공간을

만들고 그 가운데 의미과 가치를 나누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흔히 건물에 대해 평가할 때

'형태가 매력적이다', '쓰인 자재가 마음에 든다' 라고 말합니다.

이렇듯 건축에서는 다분히 개인적인 취향이나

예술의 표현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면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건축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관계를 만들고 사회를 형성하는 틀'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 남, 자연과 인간, 개인과 사회, 안과 밖 등

다양한 관계성을 통해 우리 문화와 사회는 발전했습니다.

<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 조진만 지음 / 쌤앤파커스


''비움'은 시간, 순간, 상황, 모든 것들 사이의 여백' 부분에서 소개된 장소인

충남 공주시도심의 주요 보행공간인

제민철길 앞에 들어서 있는 서점 '블루프린트북''건물이다.

이곳의 1층은 대부분 비워져 있다고 한다.

그런데 그 비움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공간을 내주었다.

경제적인 측면을 생각하면

막아서 카페나 다른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이

건물주에게 더 이익이겠지만,

이곳은 1층을 대부분 비워줌으로써

도시의 거싶과도 같은 공간이 되었다.

하천 산책로나 골목길을 거닐다 잠시 앉아 쉴 수 있는 공간이 되었고,

주민들의 약속장소가 되기도 한다.

또한 갑자기 내리는 비를 잠시 피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주기도 한다.






건축과 마찬가지로 도시적 차원에서도 유의미한 여백은 필요하다.

그것은 복잡다단한 현대인의 욕구와 행위로

다채로이 쓰임을 갖는 가능성의 공간을 의미한다,

도시의 여백이 단순히 빌딩들 사이에 남은 공간을 정돈한 공개지나 필요 이상으로 크고 , 비워진 업무시설의 로비 같은 것을 말하지는 않는다.

나날이 급변하고 복잡해지는 사회 속에서 도시를

보다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는 패러다임의 전환에 의해 도시 여백의 존재는 부각된다.

<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 조진만 지음 / 쌤앤파커스

빽빽히 테트리스처럼 한 건물에 여러 가게들이 모여 있는 모습은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이렇게 비움이 있는 건물과

그 비움 가운데 새로운 의미와 가치의 공간이 되어주는 경우는

잘 보지 못햇기에 인상적이었다.

또한 돈이 아니라 정말 주민과 그 곳의 가치를 생각한

배려심과 깊이있는 마음이 느껴지는 공간 구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떠한 공간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같은 장소여도 그 의미와 가치가 달라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통 박물관은 거대한 창고로서 외부의 빛과 풍경을 완젹히 차단하여

전시에 집중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나 이곳은 어떻게 주변 공원의 아름다운 풍경을 박물관 내부로 끌어오면서 외부에서도 공원의 풍경을 육중한 건물로 해하지 않을 것인지다 주된 설계의 목표였다.



두 번째로 인상 깊은 내용은

'바우하우스 뮤지엄'에 대한 내용이다.

독일 바이마르의 예술 종합학교인 바우하우스의 발상지 데사우의 중앙 공원에 지어진

바우하우스 뮤지엄.

그런데 이 부분에서 더 관심 있게 보게 된 것은

그 건물 자체보다도 저자의 이야기였다.

저자는 바우하우스 뮤지엄의 설계 공모전 당ㅇ시의 자신의 설계안에 대한

설명과 그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공모전이라면 그냥 하던 주된 초점을 따라 갈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

저자의 목표는 그와는 달랐다.

오히려 외부의 풍경을 차단하는 주된 초점과는 반대로

주변 공원의 아름다운 풍경을 박물관 내부로 끌어오면서도

외부에서도 공원의 풍경을 육중한 건물로 해하지 않을 것인지를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목표 가운데 저자는

거대한 창고로 외부를 차단하는 이전의 박풀관과는 달리

전시공간의 비대한 건축 표면은 주변 공원을 투영하는 반사 재질의 재료를 사용하여

공원 풍경이 단절되지 않도록 하고

공원 어느 방향에서나 열려있고 어디서 보아도 공원의 일부가 되는

공원을 담는 건축을 이루었다.


나의 건축은 장소성에 주목하여 견고히 관습화된 질서를 흐트러트리고,

주어진 상황에 대한 해답보다는 다양한 가능성의 모색을 목표로 한다.

<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 조진만 지음 / 쌤앤파커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개 드리고 싶은 내용은

'주거지의 경계를 허물고 이를 마을 전체로 확장하는 두레주택 설계안'에 대한 내용이다.

읽을 수록 저자의 시선 가운데

건축의 깊이가 느겨지고 ,

언제나 익숙한 그저 사각형의

채워지기 바쁜 건물이 아니라

각각 저마다의 쓰임과 필요, 목적을 가지고

새로운 가치와 공간을 탄생하는

건축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었다.

그냥 아무렇게나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변의 풍경과 사회, 도시를 살피는 시선이 있고

나아가 그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알아가고 생각하는 마음이 있었다.

산새마을의 경우 오늘날 쉽게 찾아보기 힘든 공동체 풍경이 남아 있었고

도시의 길과 사적 영역간의 경계가 굉장히 모호 했다.

이러한 점을 잘 알고 풍부한 과계들을 연결하는 역할 했다.

이렇게 나온 건축의 공간은

서구에서 말하는 광장이나 인위적인 공간보다 훨씬 생동적인 공간이 되었다.

장녀발생적이고 지형과 공동체에 순응하는 거주 풍경을 담은 공간을 만든 것이다.


우리의 일상을 규정하고

시대를 반영하는 건축,

그래서 창의적 건축이 필요하다

<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 조진만 지음 / 쌤앤파커스

일반적인 의도나

일반적인 공모전의 방향을 추구하며

그저 당선되고 건물을 지어 돈을 버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정말 진정한 건축의 의미에 대해 탐구하고

그 건축 가운데 공간을 찬생시키고

그 탄생된 공간 가운데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실현 시키는 이야기라흔 생각이 든다.

처음에 저자의 수상 경력이 써 있어서

이름이 많이 알려진 건축인의 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아니라 정말 새로운 시선으로 건축을 하는

그리고 그 새로움이 일상을 지키고 삶에 더 의미있고 가치있는 공간을 만들어 내는

그의 건축의 삶을 알 수 있는 책이었다.

정말 그가 말하는 공간은 네모난 테트리스와 같은 공간이 아니라

삶이 담기는 공간이라는 생가기 든다.

읽으면서 건축에 대한 시선이 확장되고

그 의미를 알아갈 수 있어

건축에 대한 조예를 향상시키고 싶어하시는 분들이나

건축이라는 티워드에 관심이 있는 분들,

혹은 공간과 도시,, 그 사이의 관계와 의미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유익한 도서라흔 생각이 들어 소개드린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