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인 더 뮤지엄 - 음악이 보이고 그림이 들리는 예술 인문 산책
진회숙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전이 없다면 변화도 없는 법이다.

그런 도전과 수용의 반복을 통해 예술의 지평이 점점 넓어져왔다.

그런 의미에서 예술의 역사는 어쩌면 무수한 변동의 여사인지도 모른다.

<클래식 인 뮤지엄> 진희숙 지음 / 예문아카이브


 

 

 

제목부터 느껴졌겠지만,

이 책은 음악과 함께 미술이 있는 책이다.

음악과 미술의 만남을 저자는 '음악의 숲에서 미술을 보다'라고 표현한다.

 

참 아름 다운 예술적 표현인 것 같다.

음악과 미술의 만남은 그 과정을 상상하며 읽어가는 것 만으로도

힐링이 되어주고 기대되는 여정이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그러한 여행 가운데 초대 받을 수 있어

기쁘고 감사했다.

 

순서대로 미술이나 음악의 역ㄱ사를 알아가거나

한 인물을 중심으로 그와 관련된 예술을 알아가는 책과는 달리

각 장 마다 특생이 있고

그 가운데 음악과 미술의 교집합을 마주할 수 있다.

 

그래서 더 음악과 미술이라는 예술적 도서 라기보다는

그 가운데 신바한 만남이 있는 여행을 떠나는 기분이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이나 미술에 대해 짧게 언급하는 책이 아니다.

그 둘은 비슷한 듯 다르기에 깊이있게 들어가기에는

두 예술의 차이가 느껴지고 함께 만난다기보다는

하나 하나 건너가는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럼에도 이 책은 그 가운데 음악과 미술이 만나는 징검다리를 이루면서도

단순히 이런 감상이나 이 그림에 어울리는 음악 등을 넘어

두 요소의 깊이 있는 내용도 담아내었다.

 

또한 각 장 마다 언급된 작품을 정리하여준다.

각 장의 뒷 부분에 'List'가 작성되어 있으니

내가 여행한 예술이 어떤 것이 었는지 다시 살펴보거나

관심있는 작품을 찾아 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인상적인 내용을 뽑으라면

'동양에 대한 환상을 담다'라는 부분이다.

이전에 다른 미술관련 도서에서

인상파 화가와 일본 그림의 영향에 대해

언급된 내용을 읽은 기억은 나지만,

정확히 어떤 그림에 어떤 영향을 받은 것인지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통해 그 내용을 새롭게 알 수 있었다.

 

또한 그림 뿐 만 아니라 예술적 영감을 주는 측면에서

음악에도 영향을 주기도 하였고 ,

동양의 기법을 차용한 이국적인 음악이 있었으며,

심지어 푸치니가 일본전통음악을 연구 했었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이 책을 통해 음악과 미술의 교집합을 마주 할 수 있었고

단순한 연결이 아니라 내용적이 측면에서도 깊이가 있고

새로운 내용을 알아가는 유익함과

즐거운 예술적 여행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클래식, 음악, 화가, 미술 등

어떠한 측면이어도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유익하고 즐겁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음악과 미술을 함게 마주하는 과정을 경험학고 싶어하는 분들께

이 책을 소개드리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