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괄량이 길들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정유선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괄량이 길들이기



슬라이 : 그런데 희극인가 뭔가 하는 건 뭐요?

크리스마스 재담이나 공중제비 묘기 같은 거요?

시동(부인으로 변장) : 나리, 아닙니다.

이건 좀 더 재미있는 놀이입니다.

슬라이 : 그럼 소꿉놀이 같은 거요?

시동(부인으로 변장) : 이를테면 옛날이야기 같은 겁니다.

<말괄량이 길들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정유선 옮김 / 레인보우 퍼블릭스 출판사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말괄량이 길들이기>는 전형적인 이탈리아식 희극(코미디 델라르테)이라고 한다.

잘 몰랐는데, 셰익스피어 작품의 특유 서사는

'사랑 - 계략 - 결혼'의 과정이라고 한다.

<말괄량이 길들이기>는 이러한 셰익스피어 작품 특유의 서사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데,

처음 만나는 희곡 책이 '셰익스피어 작품'이라는 것 자체가

기분도 좋고 기대 되었다.

그리고 서막과 본극으로 구분되어

희곡 안에서 희곡을 감상하는 장면으로 이어지는 전개가 신선했다.

또 그 과정에서 '희곡이 무엇인지'를 물으며

'희곡'에 대해 이야기 하는 장면도

실제 극으로 보았다면 정말 재미있을 것 같았다.


희곡을 담은 책을 본 것은 처음이다.

처음에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고?' 라며 조금 당황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등장 인물의 상황과 대사가 적혀 있는

대본집을 받은 듯한 느낌이었다.

그런데 처음의 놀람은 잠시, 한장 한장 넘기며 책을 읽는 과정은

극의 막이 내려왔다 올라가며 다음 장면을 보는 것 처럼

인물을 실감나게 상상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이야기 안에 또 다른 이야기가 담겨 있는 내용이 재미있다.

카나리나에 대해서도 궁금증이 생기는 데,

본극이 마쳐지고 슬라이의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될지도 궁금하다.

그리고 본극 안에 인물들이 다른 인물로 변장하거나

속이고 속는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이것은 영주가 된 것으로 착각하는 슬라이의 상황과 연결되어 생각되었다.

과연, 슬라이는 이 본극을 보는 동안

자신의 상황을 의심해 보지 않았을까?

그런데 마지막 질문이 계속 맴돌며 의문이 든다.

카타리나는 과연 길들여진 것일까?

그에 대한 답은 독자에게 맡긴다.

<말괄량이 길들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정유선 옮김 / 레인보우 퍼블릭스 출판사

뒷 부분에서의 카타리나의 대사와

상상되는 행동들은 사실 많이 의외였다.

하지만 이러한 질문 가운데

과연 그것을 있는 그대로 생각하는 것이 답일까?

아니면 다시 이 또한 하나의 희극으로서 끝나는 연출인걸까?

하지만 이 책은 특이하게도 '뒷표지'까지도 잘 읽어볼 필요가 있다.

보통 강조하고 싶은 문장이나

홍보에 도움이 되는 글이나 상, 작가에 대한 내용을

책의 겉표지에 적어놓거나

책 내용중 중요한 부분,

혹은 감성적인 문장을 담아 놓은 경우를 많이 보았다.

그런데 이 책은

'뒷표지'까지 읽어야 제대로 이해하고 읽을 수 있는

내용적인 측면을 담고 있다.

그러니 셰익스피어의 희곡이 궁금하여

이 책 <말괄량이 길들이기>를 읽으시는 분들은

작품을 다 읽고 나서

책의 뒷표지를 다시 읽으며 이해의 시간을 가지신다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작품을 읽고 내가 생각하고 느낀 것과

또 다른 메시지가 있음을 느끼고

새롭게 생각해보게 되는 부분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셰익스피어는 극중극이라는 형태로 이 연극이

남성들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판타지이며,

페트루키오가 카타리나에게 주입하는 남존여비 사상이

오로지 허구 속에서만 존재한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보여준다.

<말괄량이 길들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정유선 옮김 / 레인보우 퍼블릭스 출판사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