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 - 물리학으로 나, 우리, 세상을 이해하는 법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
김범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리'와 친한 사람이 몇명이나 있을까?

'물리'라는 이름으로 불리게되는 고등학교 때부터

눈길조차 준 적 없는 과목이라는 표현을 자주 들었다.

나도 물리는 친해지고 싶어도 어렵게 느껴져서

거리감을 느끼기 위해서 였을까..

문제집 조차 사서 보지 않은 과목이었다.

그런데 '내가 누구인지'를 뉴턴에게 물어보다니..!

이 책을 만나게 된 것은 바로 이런 아이러니함에 궁금증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리고 21세기 북스의 '인생명강'이라는

책시리즈에 대한 기대감도 그 이유를 차지하기에 충분했다.


답을 찾기 위해 인간은 시간과 공간을, 우리의 몸과 움직임을 관계와 미래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과학이 말했다. 거대한 세상 속 당신은 무척 특별한 존재라고.

<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 김범준 지음(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21세기 북스

솔직히 처음에 뉴턴의 사과부터 나올줄 알았다.

그런데 이 책의 첫 시작은 특별했다. '당신은 무척 특별한 존재라고' 물리에서 이런 표현을 들어본 적이 없다.

첫 페이지에서 마주한 인사가 예상했던 물리의 예리하고 복잡한 차가움이 아니라

첫 인사의 악수를 만저 내미는 친절한 따뜻함이었다.

처음 조건의 약간의 차이가 미래의 엄청난 차이로 이어지는 비선형의 세상에서

오늘 바로 이 순간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결정을 하는지가 나의 미래를 크게 바꿀 수 있다.

미래는 결정되어 있을까? 나는 그렇지 않다고 믿는다.

미래는 결정되어 있지 않다. 과거로부터 이어진 선택의 연속이 현재의 나를 만들었고,

앞으로 다가올 매 순간의 선택이 나의 미래를 만들어간다. 미래는 내가 만든다.

그리고 오늘 내가 한 선택의 작은 차이가 내가 만날 미래를 크게 바꾼다.

<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 김범준 지음(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21세기 북스

뉴턴에게 묻는 다고 하여 단지 뉴턴에 대해서만 알아가는 시간이거나 과학적 역사를 알아가는 책이 아니다.

물론 물리에 대해 이야기하며 과가에 대한 이야기는 나온다. 그렇지만 물리에 관한 이론서가 아니다. 이 책에서 가장 매력있는 구성이라고 느껴지는 부분은

'내 인생을 위한 질문' 부분이다.

과거의 내용 그리고 현재의 나와 물리 그리고 나아가 미래를 바라보며 이 책은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내 인생을 위한 질문' 부분은 각 장 마지막 부분에 있다.

교과서안의 내용과 시험을 위한 암기가 다인 것처럼 느껴졌었는데,

실제 물리는 굉장히 입체적으로 우리들 삶 가운데 들어가 있었다.

이 책의 키워드는 '따뜻한 물리학'이다. 또한 제목 처럼 나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책이 었다.

그래서 평소에 물리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도 이 책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고,

물리가 어렵게 느껴졌던 분들도 편안하게 이해하고 공감하며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물리라는 단어를 너어 많은 사람들이 읽어갈 수 있을 거라 생각되어 소개드리고 추천드린다.

거의 전부가 허공으로 이루어진 두 사람의 마음이 서로 닿기도 한다.

아무것도 없는 것으로 이루어진 두 존재가 아무것도 없는 허공을 건너 서로 마음이 닿는다.

<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 김범준 지음(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21세기 북스

#내가누구인지뉴턴에게물었다

#물리학 #물리학과 #물리 #뉴턴 #우주 #엔트로피 #고전역학 #과학 #교양과학 #양자역학 #서가명강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책추천 #협찬

* 이 도서는 21세기 북스의 협찬을 받았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lifeclass21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