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인물 드로잉 처음 시작하는 연필 데생
코노 카즈키 지음, 이유민 옮김 / EJONG(이종문화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종문화사에서 기초 드로잉과 관련하여

'인물', '정물', '동물' 3가지의 책이 나왔다.

그런데 그중 '인물'을 신청하였다.

그 이유는 가장 잘 그리고 싶은 것이 '인물'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가장 어렵다고 느껴지는 것 또한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예전에 친구들을 그려서 선물(?) 해 주는 것을 좋아했다.

(물론 전문적으로 그리거나 돈 주고 살만한 그림을 그려서 주었다는 것은 아니다.

아마,, 그런 실력이라면,, 이 책을 보지 않아도 잘 그렸을 것이다. ㅠㅠ)

그런데 인물을 그릴 때 참 어려운 것이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것과 더불어

똑같이ㅣ 그리려고 노력할수록

더 그 사람의 이미지를 담지 못하고

점점 다르고 이상하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었다.

그런데 그럴수록 더 그려보고 연습을 했어야 하는데

오히려 낙심하여 그림과 점점 멀어졌다..

그러다가 이 책을 보고

그때 그 마음이 다시 생각났다.

사각사각하며 지나가는 종이와 연필의 스침을 좋아한다.

그렇기에 그 스침의 과정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연필의 흔적 또한 좋아한다.

그렇게 나는 연필그림을 좋아한다,

그리고 다시 그리고 싶다.

연필을 잡고 종이와 그 연필을 데고

그림을 그리고 싶다.

그리고 이왕이면 이번에는

좀 더 오래 연필과 친하게 지내며

조금 더 잘 그리고 싶어졌다.




인물화를 더 잘 그리고 싶다면 기초 실력을 닦기 위해 데생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사물을 '바라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데생은 사물에 대한 견해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기초 인물 드로잉> 코노 카즈키 지음, 이유민 옮김 / 이종문화사

데생의 기초 지식적인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 준 후

'데생 준비'를 시작한다.

'자기 모습 그리기', '가족이나 친구 그리기'

사실 이 두 자기가 내가 할 수 있으면 하고 바라는 가장 큰 부분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렇게 준비과정에서 짧게 나오고 끝나는 것은 아니다.

우선 준비 부분에서는 안내를 해주고,

자세한 냉용은 화살표 표시 옆에 적힌 페이지에서 안내해 준다.

일단 이 부분에서 나는

처음에는 실제 인물보다는 '사진을 보고 연습하기'를 메모했다.

실제 인물을 보고 그릴 때가 사진보다 어려운 것은

우선 실제 인물을 보고 그리는 것은 모델과의 거리감에 따라

원근감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이를 시작으로 이 책에는 정말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인물을 그저 평면적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인체적인 특징과 구조 그리고 그런 동작을 생동감있고 입체적으로 담아 낼 수 있도록

자세하고 섬세하게 천천히 안내해준다.

인물을 그리는 데 있어서 아직 도전해보지 못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주름'이었다.

내가 그렸던 사람들은 죄다 빳빳한 옷을 입고 있었다.

그렇지만 그렇게 그리면 정말 입체감이 줄어들고

평면적인 느낌을 주는 것 같다.

그 래서 주름을 주겠다고 그렸던 것은

슥삭 슥삭 -

선 몇 줄이었다..

그런데 주름을 그리는데 있어서는 선 몇줄이 만나는 수가 아니라

힘의 방향성과 옷의 주름이 생기는 부분을 포착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렇게 주름이라는 것은 선으로 대충 끄적이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인 힘과 인체적 동작을 잘 아는 지식이 필요하면서도

그 지식을 잘 나타내기 위해 명암을 조절하고

그리는 위치와 손의 힘을 잘 조절하는 능력도 필요했다.

특히 박시한 옷이나 기본 티의 경우

몸의 움직임과 천의 늘어짐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림은 그저 종이와 연필만 만나는 것이 아니라

눈과 손의 협응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어떻게 담아낼 지 정하는

지식적인 능력이 중요함을 깨달았다.




이 책의 유용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데생을 위한 포즈 사진 자료'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싶은 자세와 각도가 매우 다양한데

아직 바로 그 자세와 몸의 위치가 생각나지 않는다.

그래서 내 사진을 찾아보거나 사진을 찍어보기도 하고

그래도 영 자세가 안 잡히고 마음에 안 들면

인터넷으로 사진을 찾아보기도 했다.

그렇게 마음에 드는 포즈를 찾으면 좋은데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렇게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자료를 알아보고 준비하는 시간이 더 걸리기도 했었다.

그래서 이렇게 다양한 포즈가 담긴 사진 자료가 있다는 것은

시간적으로도 훨씬 소모가 적고

필요한 다양한 포즈들이 나와있어

그림을 다양하게 그려보면서 연습하기에도

매우 유용하다.

인물 그림을 그리고 싶은데 자신이 없어 머뭇거리는 분들,

코로나 19로 그림을 배우고 싶어도 조심스러워 집에서 고민하고 계신 분들,

관련 유튜브를 찾아보며 매일 시간을 소모하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책을 옆에 두고 체계적으로 연습해 보시기를 추천드리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