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생각을 정리해드립니다 - 인생을 바꾸는 생각정리스킬
복주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리'

정리되는 것은 적은데,

참 정리가 안 되는 것은 많다.

책상 정리, 가방 정리, 책 정리, 방 정리, 마음 정리, 옷 정리 등등,,,,

그런데 이렇게 정리가 되지 않은 것들은

내가 정리를 잘 못해서 그런 것도 있지만,

갑자기 정리할 것들을 만들어내거나

정리를 했는데 돌아보니 정리가 아닌 경우도 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고민하다 보니

가장 정리가 되지 않은 것이

바로 '나의 생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 드립ㄴ디ㅏ'라는

책의 제목이 마치 나에게 나의 필요를 알고 말을 걸어오는 문장처럼 느껴졌다.

그리고 '생각 정리'라는 것이

그저 고민과 결정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각 정리 스킬'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도 새로 알게 되었다.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 드립니다> 복주환 지음/ 비즈니스북스

'생각 정리'

생각이라는 것은 머릿속에서만 정리하는 것이 아니다.

어쩌면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려고 하다 보니

정리는 안되고 더 얽히고 복잡해지는 것 같다.

생각 정리에서는 기본적으로 위 세 가지 방법을 알아야 한다.

왠지 공부 방법이나 노트 정리에서 본 듯한 느낌이 든다.

그런데 다시 기억할 것은 이 책은 일반 공부법 정도의 책이 아니다.

단지 학습유형을 알고 정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생각 정리 스킬'이 담긴 책이다.

그러니 기본적인 세 가지 방법 중

나에게 맞는 것을 찾는 유형이나 성향 테스트가 아니다.

정말 생각 정리를 잘 하는 사람은

위 세 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세 가지 모두를 사용한다!

그러고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실제적인 생각 정리 기술에 대해 알려준다.

특히 2장 '당신의 생각을 컨설팅해드립니다'에서는

'원페이지', '만다라트', '로직트리' 등 실제적인 방법들을 알려주었다.

그런데 이런 생각 정리 기술을 나열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생각'을 주제로

'아이디어, 시간, 목ㅍ표, 문제 해결'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단순히 이런 방법이 있어 요만 말 하면

그렇구나 지식적으로 알거나 이해하고 끝날 수 있다.

하지만 각 각의 방법들을 필요와 상항에 맞게 사용하는

실제적인 기술들을 담고 있으며

그것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또한 이야기해 준다.

이 중 특히 문제 해결은 많은 이들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할 것 같다.

세계경제포럼에서 2020년 발표한 '직장인들이 가져야 할 역량'

1위가 바로 '복합적 문제해결 능력'이기 때문이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전의 나의 1단계는 '발 동동'이었다.

발을 동동 구르며 눈도 생각도 동그래지는 듯한,,,

그리고 나서는 '어떻게'를 말하며 '발 동동'이 격해지는 단계,,,

(부끄럽다 ㅠ, ㅠ)

-문제 해결 프로세스-


1. 문제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2.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를 분석해서

3. 진짜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내

4.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해서

5. 문제를 해결한다.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 드립니다> 복주환 지음/ 비즈니스북스

책에서는 단순히 이렇게 하세요라고 적혀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실제적인 예시를 통해 알려준다.

내 생각인데 복잡하고 힘이 드는 날,.

결국 모르겠다며 뻗어버리고 싶은 날.

그런데 내 방임에도 내 마음대로 정리가 안 되어

방을 정리하는 기술을 배우고 물건을 다시 배치하는 것을 알아보는 것처럼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기술 또한 배움이 필요했다.

오늘도 정리 안 된 생각으로 머릿속이 복잡하여

받은 스트레스에 스트레스를 더하고 있는 분들,

마음대로 되지 않는 생각 때문에 발 동동만 반복하고 계신 분들,

그렇지만 정말 나의 생각을 잘 관리하고 정리하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린다.


*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한

저의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