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셰익스피어
안치운.호영송 지음 / 책세상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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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

다른 것은 몰라도 그의 이름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또는 내용을 모른다고 해도 '햄릿'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유명하다'는 말로는 부족한,

'셰익스피어'

하지만,

왠지 셰익스퍼어는 많이 거리감이 있는

먼 거리의 친해지기 어려운 사람으로서 생각되었다.

그리고 '셰익스피어'라고 하였을 때

우리나라와의 관련성은

전혀 생각나지 않았다.

그래서 거리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멀리 두려 했었던 것 같다.

그러다보니 분명 알고 싶다는 생각이 있지만

관심을 가지고 친해지려하지는 못했던 것 같다.

또한 누구나 어느정도 알고 있을 작가라고 생각하지만

정작 나는 셰익스피어에 대해 잘 알지 못해

더 어렵게 생각되었던 것 같았다.

그런데,

이 책은 제목부터 '우리들의'가 붙는다.

조금 다른 의미지만,

나는 이 제목이 '셰익스피어'와 '우리들'이라는

한 무리 가운데 속해

즐겁게 만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민처럼 생각될 수 있는 물음이지만,

그렇게 누군가의 마음에는 '나의'라는 말이 붙는

그리고 그만큼 인정받고 사랑받는 이 작가에 대해

알아가고 나 또한 '우리들'이라는 말로서

셰익스피어를 만나고 싶어졌다.

1부. 호영송

2부. 안치운

<우리들의 셰익스피어> 안치운, 호영송 지음/책세상

이 책은 작가의 이름으로 1부와 2부가 구성되어 있다.

1부, 2부 내용 소개 줄거리를 적기보다는

2부에서 새로 알게된 내용과 생각에 대해 적어보려한다.

우선 2부는 '한국 연극의 셰익스피어 수용'이 첫 시작이다.

이 첫 시작을 적는 이유는

앞서 말했듯이 나는 셰이스피어를 나와는 거리가 있는 사람으로서

그리고 거리로서도 멀리~~ 있다고 느꼈었다.

어쩌면 그 연장선일지 모르겠지만

그래서 나는 우리나라와 셰익스피어의 연결고리나 영향력 등은 생각해보지 못했다.

그저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어디서나 유명하다고 생ㄷ각되어

우리나라 밖의 다른 나라에 중점이 되는 작가로서만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의 2부에서는

'한국 연극의 셰익스피어 수용과 관련한 연대기 연구'를 다룬다.

이 부분부터가 나에게는 신선했다.

또한 그 안내의 시작점이 '일제감정기 시대'였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 있는 부분이기에

이 연결고리를 잘 기억해야겠다는 중요성을 느끼며 읽었다.

당시 '세이구스비아','주약시피아' 등 '셰익스피어'로 부르는 것이 쉽지 않기에

다양한 발음으로 불려졌다.

그런데 그렇게 발음이 불편하였음에도

셰익스피어는 그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공연되었다.

표로 정리해서 제시되어 있는데,

이렇게 우리나라에서도 셰익스피어 공연이 이루어졌다는 것이

그리고 그 시기가 일제감정기라는 것이 신기하였다.

또한 그러한 시기에도

단지 서재극으로서 셰익스피어를 받아들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독자적 해석으로 문학의 이해와 비평의 힘을 보여주는 분이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대단하게 생각되었다.

스토리만 읽어가는 것이 아니라

문학적 작품이 지닌 가치와

시대적 상황을 문학적 텍스트를 통해

새롭게 해석하고 분석하였다고 한다.

책을 통해 년도별 우리나라와 문화와 그 안의 셰익스피어를 알아갈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이 시기에 이런 공연문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이렇게 구체적으로 알게된 것은 처음이었다.

단지 이런 공연이 있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년도별 문화와 시대적 상황을 알려주고

그 안에 셰익스피어 공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작품들의 관점과 인물들의 성격 등에 대해서도 설명해준다.

이러게 우리나라 역사 가운데

셰익스피어가 함께 있었다는 것이 신기했다.

2부를 중심으로 적는 이유는

멀리 떨어진, 좀 교양있으려고 알아가는 셰익스피어가 아니라

우리나라 역사 가운데 함께한

문학적 관점으로서 셰익스피어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또한 그 부분이 이 책의 장점이자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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