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위한 내 일 - 일 잘하는 여성들은 어떻게 내 직업을 발견했을까?
이다혜 지음 / 창비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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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집이라..

인터뷰 내용이 아닌 인터뷰 집을 읽어보는 것은 처음이다.

그만큼 나 또한 '내일을 위한 내 일'이 고민되었으며

그 길을 걸어나간 여성들의 이여기에 귀기울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제 알겠다. 확신이 있어서가 아니라,

스스로 확신하는 제스처 없이 버티기가 힘든 시간이 올 수 있가는 걸.

좀 알겠다 싶어일 때면 기반이 흔들리는 일이 생긴다.

기회인 줄 알고 잡았던 것은 형체가 없었다.

불운인 줄 알고 주저앉아 울면서 꾸역꾸역 한 일이 쌓여서 후일 큰 성취의 든든한 기반이 되기도 했다.

서문에 있는 공감되는 문장.

어른이 된다고 한 살 한 살 먹어간다고

확신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어른이 된다고 무엇인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회처럼 보이는 것이 아무런 흔적 없이 사라지고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았던 일이 또 다른 기회를 가져와주기도 한다.

알 수 없는 일이 시간과 함께 이어져 나가는 것이 삶이고

그 삶 가운데 우리는 내일을 위한 발걸음으로 시간을 채워가고 있다.

지나가는 시간의 흔적들과

그 시간을 채우는 발걸음은

우리 모두 다 제각각 다를 것이다.

이 책에서도 다영한 직업을 가진

그리고 다양한 성격과 다양한 길로

제각각 나아가는 여성들이 나온다.

그럼 이제,

그 여성들의 삶과 일에 함께 귀기울여 보자.


못 하겠다는 생각은 서랍 속으로

영화감독 윤가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를 꾸준히 만들며,

결코 단순하지 않은 그들의 세계를 섬세하게 살피는

영화감독 윤가은.

영화감독은 모든 과정을 지휘하고 통솔해야 하기에

왠지 카리스마 있고 딱딱 알맞게 지시하는 모습이 떠오른다.

그렇지만 영화감독인 그녀에세

'카리스마와 리더십'은 계속 고민이 되었던 부분이라고 한다.

카리스마가 있거나 무섭거나 힘있게 지시하는 것 과는 거리가 있는 그녀.

그렇지만 이 영화 촬영 현장을 이끄는 그녀에게는

그 보다 더 강한 무기가 있었다.

'상황과 상대에 집중하는 경청의 기술'

그녀가 들을 줄 아는 사람이기에

그녀 주위에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그녀의 특성은 오디션과 촬영현장에서도 두드러진다.

촬영현정에서 그녀가 보는 것은 진실성이다.

감독이 원하는 말보다 솔직하게 자신의 마음을 이야기 하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또한 '책임질 수 있는 건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라는 부분이 굉장히 와닿았다.

어린 아이들이 배우로 나오는 영화이기에

감독은 자신의 어린시절을 투영하지만,

어린 배우들이 연기허지 못하는 부분

아이들의 눈으로 보았을 때 다른 부분들은

그 배우에게 '너는 배우니까 해야해'가 아니라

그 장면을 바꾼다.

감독으로서 결코 쉬운 결정은 아니지만

제일 중요한 건 아이들이 보여주는 이야기를 관객들이 자연스럽게 믿도록 하는 것이라며,

완성도를 목표로 압박하는 것이 아나라

내적우로 소화되어여 연기가 자연스러우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결과가 아니라 촬영 현장 과정을 책임지고,

연기가 아니라 배우들의 내면을 살필 줄 아는 영화감독.

그녀는 참 따뜻하고 멋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카리스마, 리더십, 재능 ..

어쩌면 영화 감독에게 당연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일지 모르지만,

윤가은 감독은 이것들로 많은 고민을하였다.

어린 배우들과 어린이 관객들의 눈 높이를 맞추고 배려하는 감독의 모습.

성공을 하고 인정을 받으면서 고개를 들고 만족하는 스타일이라기보다는

그녀는 겸손함으로 노력하는 스타일이었다.

특히 고민이 많았던 그녀가 영화감독으로 나아간 인터뷰 내용을 들으며

못하겠다는 생각은 서럽속에 넣어두었다는 표현이 정말 멋있었다.

좋기만 한 일은 없는 거니까.

배구 선수 양효진

한국 여자 대표팀 부동의, 동시에 최고의 공격형 센터

2007~2008 시즌에 프로 무대에 데뷔,

2008년 베이징올림픽부터 국가 대표 센터로 활약,

2009~2010 시즌부터 11년 연속 블로킹 1위,

2018년 남녀부 통틀어 최초로 1000블로킹 1위 기록,

2019~2020시즌 다시 한번 남녀부 통틀어서 최초로 통산 1200블로킹 기록

2019~2020 시즌 공격 성공률, 블로킹, 오픈, 속공 디록 모두 1위 차지,

소속 팀 현대건설을 정규 시즌 1위로 이끌며 MVP를 거머쥠.

놀라운 기록의 여자 배구 간판스터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여자 배구 선수,

양효진 선수의 이야기는 초등학교 4학년때부터 시작된다.

'흔히 예체능으로 분류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장래 희망을 빨리 정하고 가능성을 입증해야 한다는 압박 아래서 어린 시절을 보내곤 한다. 하지만 재능을 증명한다고 미래가 보정되지는 않는다.'

멋있어 보이는 운동선수, 예술인 들이지만

실제로 그 삶과 과정이 결코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게되는 문장이었다.

그런데 양효진 선수가 배구를 준비하던 시절은

지도가 강압적이었고

여자 배구에 실업리그만 있는 상황이다보니 그런 고민이 더 컸을 것 같다.

그래서 그녀도 수시로 그만두고 샆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녀가 그 과정을 이겨내고 지금 그녀의 자리에 당당히 서있다.

어린 나이였지만 항상 그녀에게 선택하도록 하신 부모님,

그만 두고 싶다면 그만둘 수 있었다.

부모님께서는 계속해야한다는 말이나 강압이 아닌

선택으로 스스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것이다.

'네가 후회하지 않게 하라고. 우리는 네 삶을 살아 줄 순 없다고.'

나였다면 투정에 더 쩔쩔매었을 것 같은데,

양효진 선수는 오히려 강하게 이겨냈다.

오히려 그녀는 '자기편'이 있다고 생각했다.

그만두고 싶으면 그만두어되 된다는 부모님 말씀에

'도중에 힘들어서 그만두더라도 내 편이 있고,

돌아갈 안식처가 있다는 생각에 한 발 더 뛰고 더 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는 그녀.

그렇게 어린 소녀는 멋진 선수로 성장해 나갔다.

"프로는, 겉으로는 어떻게 보이든 마음을 독하게 먹지 않으면 기량이 향상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요.

톱스타가 되는 건 아니라 해도 일단 기량이 상승하려면 마음을 강하게 먹어야 해요.

내가 작아지는 느낌을 겪고, 저 선수 보다는 못 미친다 해도 그 사실을 인정해 버리고

내가 할 수 있는 범주 안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마음이 필요해요."

어린 소녀의 마음도, 선수가 된 그녀의 마음도

여전히 멋있다.

그녀에게 배구는 어떤 의미일까.

그녀가 배구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잘하는 일이어서? 많은 사랑과 인정을 받아서?

그런 내 생각과는 그녀의 대답에 나는 또한 번 그녀가 멋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구는 혼자 할 수 없거든요.

경기를 하는 입장에서 보면 세심한 플레이가 필요한 동시에, 선수끼리의 교감도 중요해요.

배구하는 사람들도 어려운 게 배구라고 해요."

가장 나답고 가장 재미있게

바리스타 전주연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2019년 한국인 최초로 우승하며 화제를 모은 주인공.

'바리스타 전주연'

그런데 그녀는 처음 부터 바리스타를 준비하며 연구한 사람이 아니었다.

대학에서는 사회복지학을 전공했고,

바리스타를 시작한 것은 '재미있어 보이는 일을 찾아' 시작한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럼에도 그녀는 카페 주인이 아니라 '카페 직원'으로서 일하고 있었다.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 쉽에서 우승한 후에도 가게를 내거나 다른 곳으로 가지 않고

자신이 일했던 모모스커피에서 계속 일 하고 있었다.

우승까지 한 그녀이기에 당연히 커피를 좋아하고

그 커피를 좋아하는 일을 나중에는 스스로 나가서 더 크게 하려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그녀의 대답은 어디서도 쉽게 아니 어렵게도 듣기 어려운 것이었다.

"저는 커피가 좋다기보다는 저희 회사가 좋았어요."

이렇게 말할 수 있는 '모모스 커피' 그곳을 어떤 곳일까?

이야기를 읽으며 왜 '모모스커피는 한국 커피 업계에서 첫 번재나 두 번째 정도로 처우가 좋을 거예요'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복지가 잘 되어 있고 직원을 우선시 하니

그만큼 이 직장에 애착을 가지고 오래 일하는 직원들이 있을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바리스타'가 되겠다기보다는 전공을 살리는 대신 카페에서 일하겠다고 결정한 것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가족과 친구들고 반대하였고 이 길로 나아가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다.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 나가려면 먼저 코리아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우승해 한국챔피언이 되어야 했다.

그 과정 까지 무려 9년이 걸렸다.

하지만 그 다음 무대는 더 쉽지 않았다.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을 준비하며 잠도 포기하고 최선을 다해 준비했다.

하지만 경기에서 분쇄한 커피를 압착하는, 바리스타들에게는 가장 기본적인 '탬핑'동작을 안하는 실수를 하였다.

그저 자신의 실수가 아니라 우리나라 대표로 나간 책임감.

그렇지만 그녀는 일부러 자신의 그런 실수를 언급한다.

그리고 다시 도전한다.

'거기에는 저는 전주연이 아니라 '사우스 코리아'잖아요.'

'엄연한 실수 였지만 유머러스하게 표현하다 보니까 오히려 유명해진 거 같아요.

그래서 2019년에 갔을 때 다들 저를 알고 있었어요.

되게 부끄러운 일이긴 한데 그래도 나는 온리 원이라고 해버린 거죠.

그건 내 실력이 아니라 실수야.라고 계속 마음 속으로 되뇌었어요.'

그리고 2019년 그녀는 우승을 한다.

커피는 정해진 과정을 반복적으로 연습해서 행동하기만 하면 되는 줄 알았다.

그렇지만 결코 그렇게 '그냥 해볼까'하는 생각으로 그녀처럼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재미있는 일을 찾던 시작에서

멋진 모습을 보여주며 성장하고

책임감과 애정을 가지고 나아가는 그녀.

나는 이 과정이 신기하면서도 한편의 드라마 갔다는 생각도 든다.

책임감이 있지만 교만하지 않고

자신을 높이려 하기보다는 함께 성장하며 나아가려하고

힘이 실릴수록 자랑하기 보다는 즐거움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그녀.

나중에 꼭 기회가 된다면 부사의 모모스커피에 가보고 싶다.

안 되면 되는 길로 간다.

작가 정세랑

개인적으로 정세랑 작가님의 이야기가 가장 궁금했다.

그리고 '안 되면 되는 길로 간다'라는 제목에 그녀의 스토리가 더욱 궁금했졌다.

그런데 정말 '안 되면 되는 길로 간다'라는 말이 맞았다.

어렸을 대 일은 책중에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산적의 딸 로냐>와

나탈리 배비트의 <트리갭의 샘물>, J.R.R. 톨킨의 <호빗>을 좋아했다는 그녀.

그리고 그런 그녀는 지금은 폐간된 장르문학 매거진 '판타스틱'을 통해 데뷔했다.

왠지 처음부터 장르문학을 위해 고민하고 글을 썼을 것 같은 그녀.

하지만 그녀의 대답은 달랐다.

그녀는 여러 공모전에 도전했다가 떨어졌다고 한다.

그런데 '이게 아니면 안 된다라는 마음이 없어서' 그녀는 장르적인 요소가 강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아예 장르적으로 가 볼까 한 것이라고 한다.

최종심에서 장르성이 강하다는 이유로 탈락을 거듭하면서 장르성을 지우고 다시 쓰는 대신에

장르소설을 다루는 잡지로 갔다는 정세랑 작가.

이 또한 그녀가 그녀의 길을 걸어나가는 그녀 만의 방법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정세랑작가가 받은 한국일보문학상은 장르 문학상이 아니었다.

이 부분은 책을 통해 이해하고 알게 된 부분이데, '일단 작품을 발표할 수 있게 되고 책을 내 문학상 후보에 오르거나

상을 받으면 주류 평단에서는 작가가 지닌 장르적 색체를 그의 개성있는 작품 세계로 해석하기 시작한다.

SF나 판타지 소설 작가가 아니라 문단의 장르적 작가가 되는 셈이다.' 라고 설명해 주었다.

'안 되면 되는 길로 간다'는 부분이 와닿었던 부분은 이 외에도 또 있다.

문학상은 상금으로 지급한 선인세를 만회하기 위해 출판사에서 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상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에 조금 이상한 마음으로 장르 색 확 빼고 장편을 썼어요."

단지 성공한 스토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그녀의 '내 일'을 듣는

그녀의 삶의 과정이 담긴 책이어서,

전업 작가 되기 전에 편집자로 일한 경험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다.

읽어 가며 이제는, '안 되면 되는 길로 간다'는 것은 그저 되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배려심 많고 이해심 많은 성격이 묻어나 나온 표현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떤 사람이 악의를 가지고 잘 못했으면 화를 내야 하는데 실수면 그냥 넘어가야 한다는 것.

일부러 그런 게 아니면 수습하는 데 시간을 쓰는 편이 낫다.

그걸 구분하는 감각이 생긴 것 같아요."

정세랑 작가님 책 속의 여자들은 '낙원에 살지 않는다'.

낙원에 살지 않는 다는 표현이 힘든과정에서 안주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

소망하는 것이 헛된 것이 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 표현의 의미를 읽으며 더욱 그녀의 책이 읽고 싶어졌다.

'그들이 존재하는 소설을 읽는 독자가 되는 일은,

낙원을 동경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버틸 사람들의 매력을 먼저 발견하는 눈을 지녔다는 뜻이다.'

세상은 변하고 파도를 타야한다.

경영인 엄윤미

'경영'이라고하면 많은 종류가 있기에 어떤 것을 경영할지 궁금했다.

아주 성공해서 돈을 많이번 그런 투자자 이자 회사 경영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줄 알았다.

그런데, 그런 상업적인 생각과는 다른 더 가치있는 투자에 대한 이야기였다.

엄윤미 대표가 이끄는 C프로그램은 2014년 설립딘 밴처 기부 펀드라고 한다.

여기에 이다혜 기자님께서 제시하는 질문들이 나 또한 궁금해졌다.

'투자 수익을 요구하지 않으며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배려하기보다 이기적이어야 하고, 멀리 보기보다눈 앞의 것을 쫓아 질주해야 잘 산다는 강박으로 뒤덮인 세상에서 다음 세대를 위한 놀이와 배움에 투자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C프로그램의 프로젝트들은 모두 질문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바닥 놀이 프로젝트'는 "학교 안 빈 공간에 아이들의 놀이 공간이 생긴다면 어떨까?"라는 질문에서,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 공룡 발 밑 하룻밤' 은

"아이가 있는 가족들에게 한밤의 박물관은 어떤 공간이 될까?"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경영이나 투자라고 하였을 때 까칠하고 예민하며 왠지 돈이 되는 그래프로 부터 시작될 것 같았는데

이렇게 따뜻한 질문에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는 것이 신기했다.

성과나 수입이 아닌 가치에 투자하는 프로젝트,

C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가장 잘한점에 대해서도 그녀는 자신을 높이거나 성괄르 말하지 않는다.

"지금 같이 일하는 사람들을 뽑은 것. 운이 좋았어요.

입사하는 사람들은 대표도 보지만 동료가 될 사람들도 보잖아요.

들어온 다음에 서로 힘을 주고받으며 일할 수 있는지도 중요하고,

창가에 앉아 계시는 분이 제가 처음 뽑은 프로젝트 매니저인데 저분을 뽑은 제가 운이 좋았죠."

치밀하고 감각적이고 세밀할 것 같았던 경영인이었는데,

그와는 달리 '운이 좋았다'는 말을 자주 한다.

하지만 단순히 운이 좋은 사람은 없다.

그렇게 준비하고 노력하는 과정과 겸손 함이 '운'이라며 표현되는 것일뿐.

이렇게 책을 읽다보니,

멋진 여성들의 공통점은 이런 겸손한 태도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존중해주는 것이 라는 생각이 든다.

심드렁하게 계속하기

고인류학자 이상희

'고인류학자' 처음 들어보는 일이 었다.

현재 미국 맬리포니아 대학교 리버사이드 캠퍼스의 인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녀는 알고보니 '한국인 최초로 고인류학 박사가 되었다'고 한다.

한국에서 알려지지 않은 학문을 더 깊이 연구하기 위해 유학을 결심한 그녀지만,

처음부터 그길을 간 것은 아니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음대를 지망했었다고 한다.

그녀가 유학을 떠나는 발걸음은 가볍지 않았다.

잘할거라는 응원이나 간절히 하고 싶은 소망으로 떠난것이 아니었다.

그녀가 대학을 다닐 당시에는 '여자'라는 이유로 시선이 좋거나 응원과 격려를 받지 못했다.

그래서 그녀는 '역시 여자라서,,'라는 소리를 듣지 않으려 더욱 노력했다.

하지만 당시 한국 사회는 그러한 인식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한,

여자는 초청받지 못한 느낌의 시대였다.

하지만 그녀는 당당하게 '한국인 최초의 고인류학 박사'가 되었다.

그렇지만 그런 과정을 이겨내고 당당하게 나설 수 있게 되었다고

그 인정에 안주하려하지는 않느다.

안정적이 되었기 때문에 모혐할 수 있다는 그녀의 말에

책임감과 멋짐이 묻어난다.

"옛날보다는 지명도가 생겼기 때문에 말을 하면 들어줄 사람들이 있단 말이죠.

그 기회를 아끼면 안 될 것 같아요. 아시아를 중심으로 인류학 이야기를 다룬 책을 쓰고 싶어요."

가치를 생각하면 멀리 볼 수 있다.

범죄심리학자 이수정

어쩌면 이 중에서 방송을 통해 가장 많이 본 분일 것 같다.

그렇지만 사실 퀴즈를 맞추는 프로그램 상의 모습만 기억날 뿐

이 분의 이야기를 들어본적은 많이 없었다.

이렇게 인터뷰 집을 통해 만나는 모습을 어떨까? 궁금했다.

그런데 생각보다 더 멋있는 분이셨다.

멋있다는 이유는 '최근 BBC 선정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 주한 유럽 연합 선정 대한민국 여성 대표로 꼽혔다'는

새로 알게된 내용도 있지만, 그 보다는 자신의 기준에서는 명확하다는 그 가치관에 대한 표현이 멋있어다.

일을 하고 안하고에 있어서 돈도 명예도 기준이 아니라는 그녀.

그녀는 그 기준에 대한 질문에 아래와 같이 대답하다.

"내 입장에서는 분명해."

"돈이 얼마든 그건 중요하지 않아요.  광고회사에서 수천만 원을 주겠다는 자동차 모델은 거절하고,

디지털 성폭력 관련한 공익 광고는 하는 식"

"'아동 성폭력은 범죄입니다.'라고 한마디 나오는 게 나에게 굉장한 가치가 있죠."

인터뷰에 있어서 이 정도 알려진 사람이라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응하지 않았을까.

아니었다.

아니, 어쩌면 나정도면 당연히 라고 생각하고 응했다면 오히려 실리지 못 하지 않았을까.

그녀는 자신이 잘 되었다거나 이렇게 성공했다 혹은 내가 이렇게 기여했다고 말하지 않는다.

그저 '노력'해왔다고 말한다.

이수정 교수는 여성과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범지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왔다.

하지만 그 노력의 과정을 대단하거나 거창하게 표현하지 않는다.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기에 나는 이런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만큼 누구와는 다르다는 생각이나 마음도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는데,

이수정 교수의 표현은 많이 달랐다.

"그날그날 살아온 거지. 매일 성실하게 사는 것 말고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요.

다만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가 그것만 계속 생각하면 되지 싶어요."

이것은 인터뷰 답이라기보다는

정말 적어두고 기억하고 싶은 문장이었다.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

이것은 정말 우리들에게 필요한 질문이자 기준이 아닐까.

그런데 그러다보니 궁금해졌다.

이 성실함을 일으킨 그 마음과 가치관은 언제 가지시게된 것일까?

인터뷰 집이지만 이렇게 자신의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신기했다.

그렇지만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고 모두 잘 해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가치관을 지키며 그녀가 말한 그 성실함으로 살아가는 것이

정말 더 어려운 과정이라는 생각이 든다.

'도와야 한다는 생각이 언제나 성공하는 것도, 진심이 언제나 상대에게 통하는 것도' 아니었다.

그렇지만 그 과정에서 그녀는 믿음을 놓지 않았다.

'이수정 교수가 범죄심리를 가르치고, 범죄에 대해 계속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사람을 믿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라 믿기 때문이다. 인간의 선량함에 대한 신뢰, 힘을 합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으리라는 믿음. '

이제는 그녀가 다시 보인다.

잘 알려진 유명한 사람이 아니라

믿음이 없는 사회에서 믿음을 간직한 사람,

매일 매일 성실함이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가치관을 지켜내는 사람.

그리고 자신을 높이려하거나 알리려 하기보다는

그 가치관으로 사람들을 사랑하고 사회를 위한 정의로운 노력을 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있지, 내가 조용할 때는 세상이 평화로워.

그렇기 때문에 내가 바쁘면 좋지 않을 일이야.

아무도 나를 찾지 않을 때가 좋은 세상.

아무도 나를 찾는 일이 없어야 해."


책 안에서 만났단 여성들은

나이도 다르고 하는 일도 달랐다.

가치관이나 가장 중요시하는 것도 달랐다.

각자 자신만의 빛으로

제각각 자신의 하늘, 자신의 위치에서 반짝였다.

그렇지만 공통점이 있었다.

그건 바로, 자신의 일을 하며

자신만의 길을 가고 있다는 점이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분들의 이력은 여기서 끝나지 않을 것익다.

부디 바라기는, 인터뷰들이 후일 언젠가 삶의 어려운 시기를 지나게 될 때,

이 책에서 자신이 한 말로부터 함을 얻고

용기를 낼 수 있었으면 한다.

당신의 말로부터 내가 힘을 내고 용기를 얻은 것처럼.

우리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건 그런 의미일 것이다 .

이 책은 잘 된 사람들의 잘 된 이야기를 담아 놓은 책이 아니다.

위인전처럼 끝까지 멋있고 존경스러운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아놓은 책도 아니다.

그저 자신의 길을 자신의 방법으로 걸어가고 있는 제각각 다른 여성들의 '내 일'을 담은 책이다.

좋은 일과 나쁜 일이 번갈아 온다는 것,

실패한 뒤 방향을 바꾸는 일은 부끄러워할 일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기를.

오늘의 열심이 내일의 경력이 된다.

어릴때 적던 '장래희망'란에 대한 고민을 아직도 진행중이신 분들께 이책을 추천드린다.

어쩌면 그 고민은 '여기서 끝'이라고 말할 수 없는 계속 되는 고민일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그 고민에 앞서 각자의 내일을 위해 제각각 '내 일'을 하고 있는 이야기를 읽으며

함께 고민하고 스스로의 내일을 이 책에는 없는 또 다른 방식으로

또 다른 '내일'을 나만의 방식으로 '내 일'을 그려나가시길,

소망하고 응원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저의 솔직하고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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