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만지다 - 삶이 물리학을 만나는 순간들
권재술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적인 것 같으면서도 문학적이다.

'우주'를 알아가는 시선 가운데 다시금 지구 안의 '나'로 초점이 옮겨진다.

그동안 생각지 않았던 새로운 생각들과 함께, 새로운 시선과 감정들이 쌓여간다.

지식이 글이 되고 그 글에 우주를 담았다.

그 우주의 시선은 위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다시 그 안의 지구와 '나'라는 개인으로 돌아온다.

그래서 책에 '삶이 물리학을 만나는 순간들'이라고 적힌것 같다.

물리학을 삶에서 만나는 정도의 순간이나 폭이 아니라

삶이 물리학을 만나게되는 하나의 공간과 시간을 담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글 다음 따라오는 시

과학 에세이에 맞춰 과학이 담긴 시가 따라온다.

'과학적'이라는 표현이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아니다, 어렵지 않게 이해되고

이해와 공감으로 끄덕이게된다.

별과 우주,우리들의 삶을 노래하는 듯한 시도 참 좋다.

에세이도 편안한데 시가 따뜻한 차 한 잔 처럼 감싸주는 느낌이다.

신선하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편하게 읽혀진다.

 

나와 잘 맞는 책을 읽는 기분.

과학에세이라 어렵지 않을꺼 걱정도 되었는데

이렇게 편하게 읽을 수 았다니

과학이 담긴 편안한 책도 참 오랜만이다.

이 책을 읽으며,

멀고 어렵게 느껴졌던 우주가

생각보다 가깝게 느껴지면서 친근하게 다가온다.

계속해서 우주에 관한 연구가 되는 이유도,

별을 헤아리는 이유와 원자에 관한 논의도

어렵다기 보가는 편안하게 읽어진다.

또한 읽는 과정에서 공감하게 되고

과학자의 입장도 생각해보게 된다.

새로우면서도 계속 생각하기 되었던 부분은

시나 문학적으로 만났던 '이름' 이 아니라

과학에서의 '이름을 정한다'는 것의 의미다.

그렇지만 과학수업시간 이나 토론 활동이 아닌

차를 한 잔 마시며 이야기를 듣는 듯한 기분이 든다.

- 과학에세이

우주를 만나는 시간이 참 편안했다.

과학을 이렇게 어렵지 않게 읽어갈 수 있다는 것이

시간도 공간도 너무나 멀고 크게 느껴지는 우주를 이야기로 만날 수 았다는 것이

신선하면서도 즐거운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