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오늘은 씁니다
서민재 지음 / 한평서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이 본 책 표지.

요즘 이 책을 많이들 읽으신 것 같다.

sns에서 이 책 표지가 자주 보였다.

자주 보이면 더 관심이 가게 되는 것일까.



 

제목에서는 여전히 앉아서 글을 쓰는 모습이 떠올라 이 전에 읽었던 다른 글쓰기 책들처럼

‘일단 써라’ 또는 ‘그냥 써라’를 이야기 하는 책인가 보다 했다.

그렇지만 이상하게 관심이 갔다.

자주 보게 되니 정이 들었나 이 책에 관한 서평단 이벤트를 보았을 때 반갑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관심이 갔다.

그런데 내 뻔한 생각은

책을 내는 것, 작가가 되는 것을 소망하면서도 시작을 못하고 있는 내 마음으로 인한 편견이었다.

제목을 다시 보아야 했다. ‘여전히 오늘은 씁니다.’

‘오늘도 글을 씁니다.’가 아닌

‘오늘은 씁니다.’ 오늘의 맛이 쓰다.

‘쓰다’ 라는 것에 글을 쓴다는 것이 먼저 생각나다 보니

그것에 만 초점을 두었던 것 같다.

‘아!’라는 말과 함께 이 책의 제목에 이런 의미가 있다는 것을 다시 알고

이 책에 이상하게 관심이 간 이유를 알게 되었다.

내 생각은 틀에 박혔었지만, 나도 못느끼는 나는 알고 있던 것이다.

내가 이책을 좋아할 것이라는 것을.

특히 이렇게 언어의 의미적 표현을 사용한 글을 좋아한다.

제목의 의미를 다시 느끼며 책을 넘기는데 또 웃게 되었다.

이 의미의 맛이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던 편견의 맛이 씁쓸했다면

그 뒤에는 위로의 글이 적혀 있었다.

 

 

‘오늘은 달달할 거예요 :)’

 

 

한 장 한 장 넘기는데 책을 본다는 것 보다

그 안으로 문장을 따라 들어가는 느낌이 들었다.

‘이미 어른이 된 당신에게’

‘벌써 커버린 우리들에게’

‘여전히 오늘은 씁니다.’

 

< 여전히 오늘은 씁니다.> 서민재 / 한평서재

 

이 책은 구성은 ‘쓰다’로 이루어져있다.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뒤에 부록도 있다.

그런데 이 모든 구성의 내용은 ‘쓰다’이다.

‘쓰다’라는 단어는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생각해 보니 생활에서도 ‘쓰다’라는 말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었다.

‘맛이 쓰다.’, ‘모자를 쓰다’, ‘글을 쓰다.’ 등...

쓰다의 의미를 말하며 각 장의 쓰다를 설명하면 길어질 것 같아 저자의 설명으로 소개하려 한다.

친절하고 이해하기 쉽게 나누어 설명해 주었다.

1부는 인생의 쓴 맛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삶과 행복에 대한 글을 모았습니다.

2부는 남일을 뒤집어 썼던,

예스맨으로 살아온 과거를 후회하며 준비했습니다. 직장과 일에 대한 경험을 글로 풀어보았습니다.

3부는 사람과 물건을 쓰는 이야깁니다.

우리 주변의 살아있는 것과 죽어 있는 것의

용도에 대해 썼습니다.

4부에선 글 쓰는 행위에 대한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나를 찾고 꿈을 찾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 여전히 오늘은 씁니다.> 서민재 / 한평서재

 

각 장에 대해서 설명해 주는 저자의 글. 그 글 안에 담긴 ‘쓰다’.

저자의 ‘쓰다’와 나의 ‘쓰다’를 비교해 보며 공감과 위로를 얻는 시간이었다.

특히 이 책은 출퇴근 시간 버스에서 꺼내 읽기 좋은 책이었다.

버스에서 책을 읽다가 생각에 자기기도 하고

씁쓸한 마음에 버스 안 창문으로 하늘을 올려다보기도 했다.

때로는 문장을 다시 곱씹어 보기도 했다.

그렇게 곱씹다 보니 쓴맛이 강해지기도 하고 쓴맛이 익숙해졌다는 생각에 더 씁쓸한 감정이 들기도 했다.

그렇지만 ‘오늘은 달달할 거예요’ 라는 저자의 싸인 속 문장처럼.

쓴맛 하루에 달달한 위로의 문장이 마음에 담기기도 하고

나도 모르게 공감하며 고개를 끄덕이며 읽기도 했다.

토닥토닥, 문장이 다가와 나를 다독여주기도 했다.

그렇게 ‘괜찮다’는 위로의 말을 나에게 건네주기도 했다.

책의 앞 부분을 보고 돌려서 뒤를 보면 제목과 이어지는 문장이 있다.

‘여전히 오늘은 씁니다.’

 

“당신도 그랬나요?”

 

< 여전히 오늘은 씁니다.> 서민재 / 한평서재

 

이 글을 읽고 이 책을 만나는 여러분의 오늘은

저자의 싸인 글처럼 달달했으면 좋겠다.

떠나는 당신앞에

더 좋은 날들이 놓이기를

당연한 사람들과의

사소한 시간들이

더 가치있기를

덜 쓰거나 더 쓰는 날들이

이어지기를

비로소 당신답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