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주인으로 살기 위한 감정 수업
장혜진 지음 / 미다스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며 쉽게 생각했던 감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다.

감정 수업이라는 표현에 내용이 궁금했고 감정이 내 인생의 주인으로 살기 위한다음에 붙을 만큼 삶에 큰 영향과 중심이 되어야 할지도 고민되었었다.

 

그렇지만 책을 읽으며 그 생각이 바뀌었다.

 

 ‘감정이라는 단어는 사전에 검색했을 때는 그 의미가 느끼는 것에 국한 되어 적혀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 감정이 느껴지면 그 영향으로 표정, 생각, 말의 내용, 어투, 행동 등으로 나타난다. 때로는 건강이나 신체적 증상으로도 까지 영향을 준다.

나아가 그 감정을 느낀 개인 뿐 만 아니라 주변인물과 그 곳의 분위기에도 영향을 준다.

 

그러니 감정이라는 것은 물이 떨어진 종이의 바로 윗 부분 뿐 만 아니라 주변으로 까지 스며드는 현상과 같은 것 같다.

 

책에는 감정을 느끼는 것, 감정을 이해하는 것, 감정을 표현하는 것, 감정을 조절하는 것, 감정으로 자신을 가꾸는 것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 감정이라는 것은 책의 제목처럼,

라는 개인이 라는 인생의 흐름에 얹혀 가는 것이 아닌

내가 의 인생의 주인이 되어 그 흐름과 방향을 잡아가기 위해

그저 느끼는 것이 아니라 알아가고 가꿔가는 것이었다.

 

자신의 삶 가운데 통제되지 못한 감정으로 힘든 오늘을 보낸 분들,

자신의 관계와 주변 상황 가운데 부정적 감정들이 밀려와 쓸려가는 하루의 시간을 보낸 분들이

감정의 중요성을 알아가고 자신의 감정과 자신을 바라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다.

 

자신의 상황이나 주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과 스스로 에게 초점을 맞추는 필요성을 알아가며

그 삶을 가꿔가는 오늘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