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를 씁니다 - 누구나 무엇이든 쓰고 싶게 만드는
우수진 지음 / SISO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만남은 누군가 움직이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사람 뿐 만 아니라

글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글도

머릿속에

마음속에

추억속에

그저 그 자리에 남겨놓으면

만날 수 없다.

 

 

그 자리에서 어떤 마음이나 소재나 주제나 상관없이

조금 씩 글로 꺼내어 보는 연습을 해보면 좋겠다.

 

 

그렇게 가감없이 적어나가면

추상적이고 기억속에만 있을 것 같았던 감정과 생각들이

어느덧 글이 되어 나에게 새롭게 인사를 하고 있음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글도 잘 쓰지 못하면서

서평이란 것을 쓰기 시작했다.

 

 

책을 읽는 것이 좋고,

생각을 적어나가는 것을 좋아한다.

그렇지만 이렇게 사람들에게 그 글을 공유하고 있을 줄은 몰랐다.

 

 

그런데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이러고 있었다.

 

 

정말

나도 모르게

어느 순간,

 

 

그래서 멈춰서

언제부터 이랬을까.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을까를 생각했다.

 

 

그런데 그저

’시작해서‘였다.

 

 

다른이들에게 이렇게 적는 것이

별일이 아니고 쉬운 일일 수 있는데

나에게는 아니었다.

 

 

그래서 지금 이 과정이

조금 많이 신기하다.

 

 

정말 하고 싶다면

부족하다고 감추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용기를 내면

그렇게 작은 시작이 조금씩 성장하여

나의 글이 되어 주지 않을까.

 

 

글을 쓰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다고

그 과정을 다 배우고 시작해야 글이 써지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쓰면서 글과 만나면서 그렇게 적어가면서

글이 써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 글을 쓰고 싶지만

걱정 가운데 멈춰서 계신 분들

혹은 ’에세이‘를 쓰고 싶지만,

글을 적어가는 과정에서

나의 글이 책이 될 수 있을까 고민이 되시는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해 드린다.

 

그리고 다시 그 글을 적어 가셨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렇게 적어나가실

그 글을 나도 만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