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가 만약 주인공이라면 어떤 일기를 쓰게 될까? -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직접 일기를 써 보는 연습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4년 9월
평점 :
「내가 만약 주인공이라면 어떤 일기를 쓰게 될까?」 (Team. StoryG 글 / OLD STAIRS)

일기 쓰기. 밀린 방학 숙제로 날씨가 뭐였더라? 일기를 꾸역꾸역 썼던 기억부터 떠오릅니다. 그리고 일기를 쓰라고 하면 매일 반복되는 일상을 뭐라고 써야 하지? 막막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릴 때 일기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배우는 시기가 참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기는 단순히 하루를 기록하는 걸 넘어 나의 하루를 돌아보고 피드백하고, 자기 성찰하며 성장해 가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위인도 일기를 쓰며 자신의 삶을 멋지게 만들어 갔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일기를 써야 할까요? 아이들에게 어떻게 일기를 쓰도록 가르쳐야 할까요? 「내가 만약 주인공이라면 어떤 일기를 쓰게 될까?」라는 흥미로운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읽기 연습과 쓰기 연습을 통해 공감 능력과 상상력을 더해 줄 수 있는 이 책은 새로운 방식의 일기 쓰기를 경험하게 합니다. 일기를 어떻게 써야 한다는 방법을 나열한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일상에 대한 실질적인 일기를 보여 주고 직접 주인공이 되어 일기를 써 볼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일기를 쓰는 주인공은 자신에게 일어난 일들을 재미있게 일기로 씁니다. 오늘 하루 무엇무엇을 했다가 아니라 쓰고 싶은 주제에 대해 감정의 움직임과 일어난 일들을 흥미롭게 기록하여 읽으면서 공감하기도 하고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합니다.
주인공이 쓴 하루 일기를 읽고 나면 그 일기 속에 등장했던 다른 인물이 되어 일기를 한 번 써 보도록 합니다. 만약 상대방이었으면 어떤 마음이었을까? 다른 주인공이 되어 그 상황을 다른 관점으로 어떻게 바라보았으며 어떤 마음이었을지 상상하며 일기를 쓰는 일이 즐거움으로 경험될 것 같습니다.

일기를 쓰며 재미있게 그려진 그림도 이 책의 내용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나도 일기를 이런 그림도 함께 그려볼까? 도전하는 마음도 생깁니다. 무엇보다 책에 나온 일기의 이야기들 흥미진진하고 재미있게 표현되어 읽는 즐거움도 더해 줍니다.
지루한 일기 쓰기, 뻔한 이야기, 이제 나만의 멋진 하루를 일기고 남기고 싶은 여러분에게 「내가 만약 주인공이라면 어떤 일기를 쓰게 될까?」 이 책을 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