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노의 가르침 (화이트 에디션) - 피보다 진하게 살아라
세이노(SayNo) 지음 / 데이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이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부자가 되기를 갈망한다. 경제적 자유가 의미하는 것을 더 생각해 봐야겠지만…

우리는 부의 성취를 위해 종자돈을 만들고 금융이나 투자관련 지식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그보다 먼저 일에 대한 마음과 자세를 강조한다. 부를 성취하는 순서를 바로 알아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하찮고 작아 보이는 일 일지라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것을 강조한다. 이것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기본기이다.

결국 큰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기초가 없으면 일시적 부의 창출은 가능하지만 지속적인 부의 창출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다음에 인상 깊은 언급은 전체를 보는 힘이다.
저자는 어린시절 의사였던 아버지의 담배심부름과 머큐로크롬에 추억을 통해 이런 경험은 어떤 일 전체의 뼈대를 보는 능력이었고 일을 하는데 있어서의 세부적인 것을 놓치지 않는 방법론 이었음을 깨덛게 되었다고 회상한다.

이 경험적 지식(암묵지)은 저자가 IMF라는 위기에 외화를 활용해 큰 소득을 만들은 이야기하고 연결되어 있다.

이것은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의 책이나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도 느겼던 점이다. 같이 시공간에서 경험하는 사건이라도 통찰력에 따라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점이다. 이는 부의 창출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저자의 이런 생각과 행동들이 잘 표현된 것은 ‘Integrity‘의 언급이라 생각한다. 저자는 ˝머리속에에서 옳다고 믿는 생각들과 행동이 엇갈림 없이 하나 된 상태를 의미한다˝고 말한다.

인간은 생각과 말과 행위의 존재이다. 이 세 차원에 오류와 부조화가 수 많은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