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을 털어라! : 화학편 편의점을 털어라!
고은지 지음, 왕지성 그림, 이정모 감수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편의점은 뗄레야 뗄 수 없는 장소인것 같아요.

우리 아이도 학교 마치고 학원가는 사이 시간에 친구들과 편의점에 가서 간식도 사먹고 놀기도 하거든요.

편의점 대표음식인 젤리, 라면, 즉석밥, 아이스크림, 감자칩, 탄산음료, 팝콘

일곱가지 음식을 통해 화학이 우리 생활에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 어떤 도움을 주는지 함께 읽어보아요.

고체인듯 액체인듯 정체가 뭐야? 젤리

젤리의 물질 상태를 먼저 알아보고 생활속 과학 돋보기 코너에서는

겔상태를 만드는 그물구조와 생활속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겔에 대해 알아보아요.

어제 아이와 사이언스데이 과학축제 행사를 다녀왔는데 젤리만들기 체험부스에서 직접 만들어보는 실험을 했어요.

그래서 그런지 이책에서 더 이해하기 쉽고 깊이 배울 수 있어 좋았다고 하네요.

라면 국물에는 찬밥? 더운밥? 즉석밥

쌀이 밥이 되는 과정과 녹말의 호화 과정, 녹말의 노화과정을 용어정리를 통해 개념을 배워요.

생활 속 과학 돋보기 코너에서는 노화과정을 낮추는 방법과 노화 과정을 활용한 식품에 대해 알아보아요.

노화과정은 0~5도씨 냉장온도에서 더 잘 일어나는데 그래서 편의점에서는 즉석밥을 실온에 보관하고 있어요.

집에서도 밥솥에 남은 밥을 냉동실에 얼리거나 떡을 냉동실에 보관하는 이유가 있지요.

오래 보관해야 하는 식품은 냉동실에 보내면 영하로 온도가 낮아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기때문이예요.

이산화탄소의 압력을 견뎌라! 탄산음료

이산화탄소를 많이 녹이려면 기체의 용해도와 아치모양의 이산화탄소 고조를 알아보며 용어를 정리해요.

생활송에서 만나는 기체 용해도를 생활속 과학 돋보기 코너에서 만나요.

재미있는 정보 TMI에서는 먹고남은 탄산음료 보관방법과 코카콜라의 제조 비법,

제로 콜라, 제로 사이다등 제로 음료에 관한 진실에 대해 파헤쳐보아요.

평소에 궁금했던 이야기들을 흥미롭게 다뤄서 아이가 집중해서 읽는 모습이예요.


편의점을 털어라 화학편에서 점장 닥터 봉일의 별풍선 퀴즈를 맞혀보며 재미있는 화학에 대해 배워요.

라면먼저? 스프먼저?

아이스크림의 부드러운 식감을 좌우하는것은?

감자칩 포장지 속 기체의 정체는?

눈감고 탄산음료 찾는 방법은?

퀴즈를 맞히다보면 저절로 화학지식이 머리에 쏙쏙 들어온답니다.



가까운 편의점에서 만나는 살아있는 화학지식을 재미있게 알아보아요.

어렵다고 느끼는 화학이 생각보다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걸 알 수 있을 거예요.

가까운 편의점에서 우리가 사먹는 음식들의 수많은 화학지식과 화학의 비밀등을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실제로 활용하고 화학지식으로 쌓게 도와주는 편의점을 털어라! 화학편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