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김영사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산 건 몇 년 되었다. 살 때는 스티븐 킹같은 대가가 쓴 창작론이라니 무조건 샀던 것 같은데 게으름으로 방치된 채 몇 년이 지난 것이었다. 왠지 창작론은 어렵고 딱딱할 거 같다는 편견때문에. 하지만 어떤 계기로 설사 그렇더라도 창작론을 한 권 다시 읽어보자는 생각을 했고 뒷부분의 창작론부터 읽었다. 이 책의 앞부분은 스티븐 킹의 어린 시절부터 캐리로 이름을 얻을 때까지의 자서전이라고 보면 되는데 창작론이 재미있었던 관계로 나중에 이 부분까지 독파해버렸다. 이렇게 재밌는 스티븐 킹에 대해 알고 싶어서.
취미수준이지만 창작을 염두에 두는 사람으로서 이 책에서 받은 가장 큰 교훈은 글쓰기는 재능이 아니라는 작가의 철학에 입각한 창작론. 이걸 읽다보니 그동안 문체 구조등에 얽매어 ,그 많은 생각들로 정작 변변한 단편 한 편 완성치 못했다는 생각에 땅을 치게되고 오늘 하루 있었던 일 중에서 힌트가 되는 장면들이 파노라마처럼 지나가고 금방이라도 작품하나가 나올 것 같았다. 이 책으로 인해 자신감이 생겼던 것이다. 이 점 하나로도 이 문학 지망생들에게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
물론 처음 이 책을 사놓고서도 몇 년을 허송세월한 내 마음 속에 가시지 않는 의심이 하나 자리잡고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대가들이 그들의 명성을 미끼(?)로 부수입을 챙기려 쓴 책이 아닐까 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한 번 읽어보니 술과 마약에 중독되기도 했던 일이며 - 이 기간에도 여전히 베스트 셀러를 쓰고 있었다. 놀라울뿐이다.- 최근에 겪은 교통사고로 인한 심경변화까지 개인사를 매우 솔직하고 성의있게 쓰려했을 뿐 아니라 스티븐 킹의 촌철살인 유머 감각이 더해져 지루하지도 않았다. 게다가 나는 지금 그간 공포를 넘어 엽기적으로도 느껴졌던 이 스티븐 킹의 다른 책들을 읽고 싶은 마음에 웹서핑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