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로 가는 종이비행기 - 우리나라 ㅣ 통합교과 그림책 15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유혜경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에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가 개정된 건 다 알고 계실거예요.
국어,수학외에 통합교과가 생겼는데 통합교과는 바른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 생활 교과서의 주제를 통일한 교과서예요.
지금 2학년이 된 연우의 주간학습안내를 보면 통합교과가 수업중 얼마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지 알 수 있더라구요.
1학년때는 중간고사,기말고사때 국어와 수학만 시험을 보았는데 올해 들어 상시평가로 바뀌면서 매 달 통합교과도 시험을 본다고 하네요. 이런 중요한 시기에 상상의 집에서 통합교과그림책 시리즈가 발간되어서 얼마나 든든한지 몰라요.
이제 우리 아이 계절별,주제별 통합교과는 상상의 집 통합교과 그림책과 함께 하면 너무 좋을거 같아요.
2학기 11월달에 우리나라라는 주제로 배우게 되는데 우리나라에서 확장된 이웃나라에 대해서 공부해 볼 수 있는 [세계로 가는 종이비행기]를 읽어보았어요.
3월 4월 5월의 주제인 나-가족-이웃으로 확장되어 간 통합교과 대주제의 마지막은 ‘우리나라와 이웃나라’예요. 통합교과 그림책 [우리나라]에서는 이웃 나라를 다룹니다. 중국, 일본, 러시아, 북한 등 우리나라 주변에 있는 나라의 문화와 생활을 살펴볼 수 있어요.종이비행기를 날리며 놀고 있는 친구들은 이순 나라들로 여행을 떠나게 되요.
5월달에 가족이라는 주제로 통합교과를 배웠는데 거기에서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더라구요.
그뿐만 아니라 요즘 늘어나는 다문화 가족으로 인해서 다문화 가족이나 외국과 외국인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었는데 이렇게 재미있는
놀이로 접근하니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더라구요.
지도를 통해 이웃 나라의 위치도 찾고 이름도 써보고 그 나라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봐요..
종이 비행기를 따라서 가본 나라는 러시아예요.
한눈에 보기에도 넓은 영토를 가진 러시아!!엄마,아빠가 여행으로 다녀오면서 사온 마트로시카에 대해서 설명해줘요.
불ㄲ은 광장의 성 바실리 사원도 보이는데 정말 아름답네요.
러시아와 더불어 일본과 중국까지 종이비행기를 통해 가보는 아이들..
에비초등과 더불어 초등 저학년의 눈높이에 맞게 우리나라의 주변국가를 만나볼 수 있어서 참 좋은 시간이었네요.
본문에는 그냥 재미있는 이야기로 간단히 나와있고 뒷부분 생각톡에서는 우리와 이웃하고 있는 나라에 대해서 자세하게 사진과 설명으로 나와있어서 본문내용과 연계해서 읽으니 이해가 쏙쏙..
러시아의 마트로시카인형과 발레 백조의 호수 장면을 보고 러시아에 꼭 가보고 싶다는 아이.
이렇게 통합교과로 우리 주변의 이웃나라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가고 또 더 확장해서 세계 여러나라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는
호기심이 생긴 계기가 된거 같아서 ...뿌듯했어요.
무조건 많은 나라의 이야기를 담은 두껍고 어려운 책보다 훨씬 아이들에게 쉽게 다가가 저학년아이들에게 참 좋다는 생각이 들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