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에너지를 낭비하면 안 되나요? ㅣ 왜 안 되나요? 시리즈 20
채화영 지음, 최지영 그림 / 참돌어린이 / 2013년 4월
평점 :

요즘 아이들은 정말 풍족한 생활속에서 사는것 같아요.
생각해보면 부모인 우리 자신들이 아이들을 그렇게 만들지 않았나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지난 겨울방학때도 에너지절약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적어가고 실천에 옮기는 숙제가 있었는데 그 숙제를 하면서 아이도 무엇인가 느꼈겠죠..지난 겨울 무지 추웠었는데 보일러도 잘 안 돌리고 집안에서 내복을 입고 그 위에 평상복을 덧입고 지냈거든요.
외출할때 불을 켜놓고 외출하는 집들도 있던데..지구가 쉬는날이라고 일부터 시간을 정해서 불을 키지 않는 시간을 만드는 지금...
그건 아니라고 보거든요.미래의 어른이 되고 주인공이 될 우리 아이들이 왜 에너지를 절약해야하는지 꼭 알아야하고 알았으면 해서 읽어본 책...
참돌어린이의 왜~~안되나요?시리즈는 나올때마다 정말 읽은 재미가 쏠쏠하네요.우리 아이들에게 책을 읽는 재미와 더불어 교훈적이고 인성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서 참 마음에 들어요.
이 책은 어른들도 읽어보고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이 잘 하고 있는 건가?되돌아 보는 계기를 만드는것도 좋을 거 같아요.
어른들도 아무 생각없이 펑펑 쓰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오히려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에너지절약 교육받고는 수돗물 잠거나 화장실 스위치 끄는것등은 아이가 더 잘 하는것 같아요.
아이들은 스폰지잖아요.그만큼 알려주고 교육 받은 만큼 쏙쏙 받아들여 행동에 옮기는 아이들을 보면서 우리 어른들의 역할이 참 크다는 것을 매순간 느낀답니다.
습관처럼 텔레비전을 틀어놓고 쓰지 않는 가전제품의 코드도 꼽혀있고 사람이 없어도 불을 환하게 켜놓고
에너지가 풍족한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꼭 읽어야 할 책이예요.
인간에게 수명이 있는 것처럼 자원에도 에너지에도 수명이 있다는 걸 알려주니 아이들이 정말 "왜"에너지를 절약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이 핵심 포인트인것 같네요.
책 내용은 에너지 낭비를 한다는 엄마의 잔소리가 싫었던 병호에게 미래 세계에서 SOS 신호를 보내오면서 병호는 미래 세계로 컴퓨터르 통헤 빨려들어가게 되요.거기서 만난 전기 소년 삐루와 전기를 독점하고 있는 브이를 물리치기 위해 함께 다니면서 에너지의 생성과정도 알게 되고 에너지를 아껴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되요.
단락이 끝날때마나 나오는 초록색 테두리 안의 이야기들은 에너지와 관련된 알찬 지식들로 가득차 있어요.
앞에 이야기와 연계가 되어 설명이 아이들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네요.
병호와 삐루를 통해 알게 되는 에너지 이야기를 통해 우리 아이들도 또 저도 에너지를 절약하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습관적으로 보여주어서 아이들 또한 에너지 절약하는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가 습관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리 어른들의 몫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