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념어휘 한번 알면 평생 국어왕 ㅣ 국어왕 시리즈 3
남상욱.최설희 지음, 문지현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4월
평점 :

작년에 첫째가 학교에 입학하고 나서 1학기에는 시험을 안봤어요.
2학기가 되어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보았는데 수학이나 국어 선행을 안하고 학교수업만으로 공부하던 연우와 함께
문제집을 사서 공부를 했지요.
문제 푸는 연습이 안되어 있는 아이라서 그런지 문제의 뜻을 이해하지 못해서 못 푸는 문제가 많더라구요.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 그런건 해결 될 문제이긴 하지만 처음 만나보는 문제는 역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풀 수 있겠더라구요.
그렇게 문제집을 사서 공부를 하고 본 시험...
두 시험에서 다 한개씩 틀려왔더라구요.
한문제 틀린것도 참 잘한거라고 이야기해주고 틀린문제를 살펴보니 다 알고 있는 문제더라구요.의외로 다 쉬운 문제를 틀려서
제 화를 못 참고 이런걸 왜 틀렸냐고 야단쳤던 기억이 나네요.
문제를 끝까지 안 읽은 이유도 있었고 문제의 뜻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이유도 있었어요.
이렇게 어떤 과목이건 우선은 많은 어휘의 뜻을 알고 있고 문제를 이해할 수 있어야 풀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죠.
그렇다면 책을 많이 읽는게 제일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구요.사전말고 개념같은 걸 풀어준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상상의 집에서 초등학교 전 과정에 나온 개념어휘를 총 정리한 책이 출간 되어 만나보았어요.
바로 개념어휘 한번 알면 평생 국어왕이랍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전 과정에 나온 개념어휘를 총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어요.
국어 활동병로 챕터를 5개로 나누고 어휘력과 독해력이 차례로 향상되는 단계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특히 국어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개념어휘를 지식-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의 6단계 과정을 거쳐 알 수 있게 했네요.
읽기에 필요한 어휘,말하기.듣기에 필요한 어휘,쓰기에 필요한 어휘,문학 감상에 필요한 어휘,논술에 필요한 어휘로 나누어져서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과 초등학교 필독서에 포함되어 있는 작품을 통해서 어휘를 배우고 익힐 수 있어서 아이들의 학교수업과 연계해서 공부할 수 있어서 더욱 좋은거 같아요.
킹 목사의 연설문,안네의 일기,마지막 수업,토끼전,셜록 홈스,황금 사와와 세 여신,오성과 한음의 감나무 이야기,스티브 잡스 등
정말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서 이야기를 이해하고 분석해 보는 연습을 할 수 있어서 초등학교 내내 아이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