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읽는 대한민국 대통령실록 - 2022 개정증보판
박영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시험기간에 한국사 시험공부를 하는 걸 보다 보면 대통령 순서나 업적을 외우는 것을 번갈아가면서 보아왔다. 제대로 된 대통령에 대한 기록이나 책이 있음 참 좋겠다 싶었는데 10년 만에 대한민국 대통령 실록이 전면 개정판으로 나왔다고 해서 읽어본 책이다. 이 책은 기존 이승만, 윤보선, 박정희, 최규하,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대통령에 이어서 18대 대통령 박근혜와 19대 대통령 문재인의 실록을 추가하여 출간되었다.

이 책의 저자 박영규 님은 밀리언셀러 <한 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을 출간한 이후 <한 권으로 읽는 고려왕조 실록>, <한 권으로 읽는 대통령 실록>, <한 권으로 읽는 일제 강점 실록> 등 20여 년간 8권의 한 권으로 읽는 실록 시리즈를 펴냈다.

이 책에서는 12명의 대통령의 출생에서 성장 과정, 당선과 재임, 퇴임 이후 등 역사적인 사실들을 보여주고 있다. 각 시기의 대통령 당대의 정치와 경제 상황, 그 시대에 일어났던 주요 사건이 가지는 의미를 해석하고 있다. 정치와 경제 더불어 문화와 예술 부분의 이야기도 담고 있다.

우리나라는 약 35년간 일제강점기를 거쳐서 광복을 맞이했지만 민주주의를 누리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최고의 권력을 쟁취하기 위해 사사오입 개헌, 국회 프락치 사건, 정치 깡패 동원, 유신 헌법 등 독재와 폭압의 시대를 거쳐야 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대통령의 딸이었던 박근혜가 어떻게 대통령이 되어 금의환향했고 어떻게 탄핵되기에 이르렀는지, 노무현과의 오랜 인연이 어떻게 문재인을 청와대까지 오게 했는지, 두 대통령의 굵직한 생애와 정치 인생을 한눈에 펼쳐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세월호 참사, 최순실 게이트, 위안부 합의, 지소미아, 사드 배치, 조국 사태, 공수처 설치 및 검경 수사권 조정 등, 두 대통령의 집권기에 한국 사회를 뒤흔든 주요 사건과 관련 인물들까지 꼼꼼하게 엮어서 보여주고 있다.

70년이 넘는 한국 현대사의 굴곡진 면을 냉철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 책을 통해서 학생들뿐만 아니라 성인들 또한 우리나라 현대사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정리해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