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글을 읽으면서 찔리는 부분이 있다. 돈을 흥청망청 쓰지는 않는다. 두번째 줄에 쓸모없는 예측을 토대로 매입하고 매각한다. 라는 부분이 나에게는 주의해야 할 가장 핵심포인트다.
여기서 돈을 굴리기 전에 주의해야할 22가지를 소개한다.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만 몇가지 적어본다.
단기에 지나치게 집중한다/자기통제가 부족하다/투자의 성공 비결이 노력이라고 믿는다/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읽기 싫어한다/수익성 상품을 팔고 손실성 상품을 계속 보유한다/나쁜 결정을 합리화한다/친숙한 투자를 선호한다/쉽게 기억나는 정보를 토대로 결정을 내린다.
이 중 수익성 상품을 파고 손실성 상품을 계속 보유한다는 말은 내가 자주 듣는 유튜버 힐링여행자님이 마르고 닳도록 하는 말이다. 투자관련 책을 많이 읽으신 분이라서 대부분 일맥상통하는 이야기가 많다.
4단계 내용중에 당신은 20억짜리 인적자본을 가졌다라는 소제목이 있다.
여기서 비합리성인 예를 몇가지 소개한다.
*이자율 20%에 신용카드 할부를 이용하면서 1%도 벌지 못하는 저축계좌에 현금을 넣어둔다. 저축계죄에 있는 돈으로 신용카드 대금을 납부하는 편이 확실히 유리하다. 갑자기 현금이 필요하면 그때 신용대출을 받으면 된다.
*50%할인행사가 열리면 사람들은 환호성을 지르며 달려간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 50%할인이 벌어지면 공포에 질려 도망간다.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나는 마음에 와 닿는 말들이 참 많았다.
저자는 친절하게도 마지막 당부말에서 아이들이나 아이폰 탓에 집중하지 못해 한문장 한문장 기억하지 못하는 독자들을 위해 돈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12가지로 간단히 요약해주었다.
어쩜 이렇게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쓸 수 있을까 놀랬다.
이 12가지 요약만 명심하고 행동하며 앞에서 제안한 5단계를 차근 차근 밟아간다면 이 책의 내용을 다 이해하고 읽은것이나 다름이 없다.
12가지 요약 중 한가지를 소개한다. 나머지 11가지는 직접 읽어보시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