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골고루 먹어요! ㅣ 또조심과 함께하는 안전이야기 8
토이앤스토어 기획, 문상수 엮음, 한국생활안전연합 감수 / 국민서관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이번에 만나 본 "또조심과 함께하는 안전이야기8" 은 식품, 약물, 안전에 관한이야기예요. 또조심이 이번엔 어떤 이야기를 가져왔을까요? 이번에도 두가지 이야기를 갖고 왔네요. "골고루 먹어요!" 와 "먹어도 안돼요! 만져도 안돼요!"

"골고루 먹어요!" 는 누리과정에서 「건강과 안전」이야기와 연관이 있다고 명시되어 있어요. 그 부분을 기억해야겠어요. 이번 이야기에서는 편식쟁이 나라가 주인공이예요.
나라는 유치원 간식인 우유와 점심 반찬인 시금치가 먹기 싫어서 유치원에 안갈꺼라고 엄마에게 얘기하네요. 하지만 엄마는 튼튼해지려면 먹어야 한다고 얘기해줘요.
우유 먹기 싫은 나라는 배가 아프다고 하다가 주스로 바꿔준다는 선생님의 말에 "네" 라고 했다가 거짓말이 들통나기도 하구요. 먹기 싫은 시금치 반찬을 휴지에 싸서 버리려다가 선생님에게 들키기도 해요. 결국 몸에 좋은 것들을 안 먹은 나라는 놀다가 어지럼증을 느껴요.
아이에게 설명해 주기 쉽게 표현된 「쑥쑥이 음식」 과 「불끈이 음식」.어떤 것이 있을까요? 「쑥쑥이 음식」은 몸을 쑥쑥 자라게 하는 음식이래요. 우유, 생선, 콩 등이 있구요. 「불끈이 음식」은 먹으면 힘이 솟는 음식이래요. 시금치, 밥, 고구마 등이 있구요. 편식하는 아이에게 나라의 이야기 읽어주면 골고루 먹으려고 할껏만 같아요. 그리고 몸에 좋은 것도 적당히 먹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해야죠.
"먹어도 안돼요! 만져도 안돼요!" 는 누리과정의 「나와 가족」과 연관이 있다네요. 내용을 보니 말썽쟁이 장난이와 나라는 엄마가 장보러 간 사이에 만지지 말라는 엄마의 말에 대답만 하고 화장품을 갖고 놀아요. 이곳저곳 발라보다가 맛있는 냄새가 난다며 먹으려고 할때 또조심이 나타나 "음식이 아닌 것을 먹으면 위험해" 라고 주의를 주네요.
엄마가 올 시간이 되어 화장품을 지우러 들어간 욕실에서 비눗방울 놀이를 하자며 플라스틱 병에 있는 것을 집어들어 붓고 있는 장난이. 또 무슨 사고를 칠지 조마조마하네요. 손아프고 눈따갑다고 소리지르자, 또조심이 다시 나타나요. 세제로 장난하면 안된다면서 주의를 주고 물로 씻으라고 방법까지 알려주는 듬직한 또조심이네요.
아이들은 모든 것들이 신기해서 이것저것 만져요. 그런 아이들을 위해서 위험한 것은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옮겨두는 어른들의 주의가 필요할꺼 같아요. 다음번에는 장난이와 나라에게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