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편지 - 다산 정약용, 편지로 가르친 아버지의 사랑
정약용 지음, 한문희 엮음, 원유미 그림 / 현암주니어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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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정약용, 편지로 가르친 아버지의 사랑

부모가 자식을 가르친다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 자식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려는 부모의 사랑과 다르게 그 사랑을 받아들이는 아이는 잔소리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아이가 잔소리로 받아들인다고 해서 가르침을 중단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것은 여느 부모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우리는 아이들과 함께 하루를 보내면서 가르침을 이어가면서도 매 순간이 아쉬움으로 남곤 한다. 조선 최고의 실학자인 다산 정약용 또한 부모였기에 자식을 가르치고 싶었으리라. 하지만 유배지에서 보낸 18년이라는 시간 동안 자식에 대한 가르침을 중단할 수도 없었기에 그는 편지로 그 마음을 전했다고 한다.

시대를 뛰어넘은 다산 정약용의 가르침과 사랑을 편지글을 통해 배우는 시간을 가져본다. 실학을 집대성한 실학자이기 이전에 한 가족의 가장이자, 아버지였던 그는 귀양살이를 간 유배지에서조차 자식에 대한 걱정으로 잠을 쉽게 들지 못했다고 한다. 자신의 가르침을 전해줄 방법을 생각하다 편지로 전한 그의 사랑, 정약용의 자식들은 어떤 마음으로 그 편지를 읽어나갔을까? 책을 읽는 동안 내가 받지 못했던 가르침에 대한 아쉬움과 내가 아이에게 전하지 못한 가르침에 대한 반성을 동시에 하게 되었다.

정약용은 학문을 익히는 방법으로 독서를 강조하고 있다. 단순히 책을 눈으로만 읽는 것은 의미 없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눈으로만 읽는 것은 하루에 많은 책을 읽어도 읽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책을 읽어나갈 때 한 글자 한 글자 그 뜻을 되새기면서 근본적인 뜻을 알아내도록 노력하고, 글의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지금 아이들이 글을 읽고도 그 글이 지닌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 애를 먹는 문해력을 강조한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모르는 것이 나왔을 때 대충 넘어가지 말고 차근차근 되짚어나간다면 학문에 대한 뜻을 펼 수 있을 것이다.

정약용은 학문적인 가르침만을 하지 않는다. 살아감에 있어서 꼭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한 것을 이야기하고, 예의를 강조하기도 한다. 억울하게 유배를 갔지만 자신을 유배 보낸 사람들에게 아량을 베풀어달라는 말을 하는 것은 옳은 행동이 아님을 이야기한다. 농사를 짓던 조선시대이기에, 채소밭을 가꾸거나 닭을 기를 때 알아야 할 내용까지 편지에 적어서 가르치고자 했다. 하나라도 더 가르치고 싶었던 그의 마음이 고스란히 담긴 편지들이다. 함께 있으면서 가르치지 못한 아쉬움이 그대로 드러나있다.

그리고 다산 정약용 선생님께서 살았던 시대의 이야기, 실학, 생애와 업적, 그리고 일화를 통해 아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주고 있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수록 도서라고 하니 아이들과 함께 읽어본다면 더없이 좋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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