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금융 - 진짜 핵심 진짜 재미 진짜 이해, 단어로 논술까지 짜짜짜 101개 단어로 배우는 짜짜짜
한진수 지음 / 푸른들녘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술술 재미있게 읽다 보면 착착착 쌓여가는 금융 상식
101개 단어로 배우는 짜짜자 시리즈 《101금융》

101개 단어로 배우는 <푸른 들녘 101시리즈>는 각 전문가가 분야별로 엄선한 101개 키워드로 문해력을 키우고,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과거와 현재, 나와 세상을 잇는 101개의 생생한 키워드로 교과연계, 핵심 개념 이해, 논술 준비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너무나도 기대되는 시리즈랍니다. 《101 금융》에 앞서 《101세계》와 《101 한국사》를 접해본터라 더욱 기대가 되어 《101 금융》 또한 설레임을 갖고 읽어보게 되었답니다.

아이들에게 있어서 경제교육 또한 빠뜨릴 수 없는 부분이지요. 학문적인 학교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살아가면서 필요한 경제교육을 《101 금융》과 해나간다면 금융상식이 쌓일꺼만 같은 기대감이 들었답니다. 학교에서 경제교육의 일환으로 했던 용돈 기입장 쓰기를 시작으로 집에서도 꾸준히 하고 있지만, 돈을 무조건 저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치기보다 효율적인 계획을 가지고 저축과 소비를 올바르게 해야 한다는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게 해주어야 함을 잊어서는 안될것이기에 《101 금융》과 함께 모르는 금융상식들을 알아나가는 재미가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화폐가 생겨나기 전에는 어떻게 물건을 구입했을까요?
이에 대해서는 아이들이 너무나도 잘 알것입니다. 필요한 물건을 바꾸는 물물교환을 통해서였습니다. 그런데 물물교환을 함에 있어서 불편함이 있었지요. 무거운 물건을 나르기 힘들었고, 상하기 쉬운 물건은 금방 교환하지 못하면 버려야했답니다. 그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생겨난 화폐입니다. 서로 원하는 물건이 완벽하게 일치하여 물물교환 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욕구의 이중일치'라고 합니다.

할머니 할아버지께 받은 용돈을 저축만 하려고 하는 아들. 과연 저축만 하는 것이 잘하는 것일까요?
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르게 관리하며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고 있어야 할까요? 내가 쓰는 돈의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편익'이란 돈을 쓴 결과 얻게 되는 만족이나 이득을 말하고, '비용'은 돈을 쓸 때 부담해야 하는 대가, 즉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기회비용'을 말한답니다. 합리적인 소비가 되려면 편익이 기회비용보다 커야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편익과 기회비용의 차가 제일 큰 걸 선택해야 해요.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생소한 개념, 카페라테 효과.
쉽게 이야기하자면, 우리속담에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사람들이 가벼운 기호 식품등에 습관적으로 쓰는 자잘한 돈이 낭비로 이어질 수 있음을 상기시키며 은유적으로 표현할 말이 바로 '카페라테 효과'입니다. 카페라테 마시는데 쓰는 돈을 절약하듯, 큰 돈이 아니라고 쉽게 소비하게 되는 푼돈을 아끼는 습관만이라도 아이에게 길러준다면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릴것임을 이야기 합고 있답니다.

"가지고 싶은 것을 사지마라. 꼭 필요한 것만 사라. 작은 지출을 삼가라. 작은 구멍이 거대한 배를 침몰시킨다." p.80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 사용을 생활화하자!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너무나도 손쉽게 물건을 구입하는 등 과소비와 충동구매를 하게 된다. 체크카드는 그런 단점을 보완해주고 있다. 자신의 통장에 있는 돈만을 사용하여 잔고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한 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소비욕구를 억제하고 돈의 지출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인문교양

돈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적절하게 쓰며,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유익한 삶의 지혜를 얻는 길, 돈의 유능한 주인이 되는 지름길로 안내하고 있는 《101금융》을 통해 지금 당장 돈공부를 시작해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