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아프기 시작하면 이 책 - 통증 없는 무릎 사용.유지.보수 완전 매뉴얼
김유수 지음 / 길벗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한국인의 평균수명은 무려 83.5세나 된다.

수명이 늘어나는 것 만큼 건강에 대한 국민들이 관심도 과거와는 다르게 나날이 높아져가고 있고, 정기 건강검진, 규칙적 운동, 식습관 조절 등과 더불어 건강과 관련된 지식수준 역시 하루가 다르게 향상되어 가고 있다.

 

흔한 질병인 당뇨병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식이요법, 고혈압의 진단 기준, 신체 각 장기의 역할과 관리방법에 대하여도 조금씩은 아는 수준이 되었다고 보인다.

 

그런데, 주변의 연세드신 어르신들을 보면 가장 많이 고생하는 신체부위가 '무릎'인 것을 종종 볼 수 있고, 무릎때문에 일상적인 거동을 불편해 하시거나, 전동휠체어 혹은 보조기구를 이용해야 거동이 가능한 분들도 자주 만나게 된다.

 

무릎이 아프면 다른 신체부위를 단련하기 위한 운동은 물론이고, 일상적인 생활도 지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릎에 대한 건강지식은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성인질환 또는 간, 심장 등의 신체 장기에 대한 일반적 지식보다는 현저하게 적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 책은 건강한 삶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신체부위 중 하나인 '무릎'에 대한 기초적인 구조, 무릎에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질병의 원인과 증상, 무릎치료 방법과 수술의 종류 등에 대하여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할 지식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더불어 건강한 무릎을 위한 운동방법, 건강보조제 등에 대하여도 설명과 더불어 이미지를 통하여 잘 알려주고 있어 건강한 무릎을 위한 좋은 책으로 생각된다.

 

저자가 이야기해주는 중요한 내용 중 몇 가지만 다시 새겨본다.

 

* 무릎을 망치는 사소한 습관들

- 무릎을 많이 굽히는 자세 : 손빨래, 농사 등의 쪼그리고 앉는 자세, 양반다리, 과도한 요가자세 등

- 무릎에 충격을 주는 행동 : 계단오르기 및 내려오기, 등산(특히, 계단형 등산로), 농구 등

- 한쪽 무릎에 과도한 무게가 실리는 행동 : 다리꼬기, 높은 하이힐 등

 

* 무릎 통증이 있다면 피해야 될 운동 : 줄넘기, 농구, 배드민턴, 축구, 테니스, 스쾃(문틀, 벽 등에 기대어 무리없이 하는 스쾃은 제외), 달리기, 등산

 

그렇다면, 평상 시 무릎 건강을 위한 기초운동은 어떤 것이 있을까?

 

* 평지 걷기 : 통증이 없는 한도 내에서 조금 빠르게 걷기

* 실내 자전거





















* 문틀 잡고 스쾃 : 1세트당 30~50회, 최대 2~3세트






















* 벽에 기대고 스쾃 : 3분씩 3세트


* 의자에 앉은 자세로 허벅지 운동 : 양쪽 무릎 번갈아 매일 50~100회

















* 무릎 스트레칭

 

이 중에서 내가 권하고 싶은 운동은 일상생활에서 매일 가능한

평지 걷기(출퇴근 시간), 문틀 잡고 스쾃(아침/저녁 세수 전), 의자에 앉은 자세로 허벅지 운동(사무실 근무시간), 실내 자전거(집에서 TV볼 때) 등이다.

 

이런 운동은 일상 생활에서도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할 수 있고, 무릎건강에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적극 권유하고 싶고, 나도 실천하고자 한다.

 

무릎이 건강해야 행복도 83.5세까지 갈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