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의 탄생 메타버스 - 메타버스 경제활동 영토를 선점하라 1 ㅣ 메타버스 경제활동 영토를 선점하라 1
주종민 지음 / 광문각 / 2022년 2월
평점 :
메타버스란 단어는 이미 우리 일상 속에 생각보다 많이 진출해 있다.
미국의 기술 연구단체 ASF는 메타버스를 4가지 세계로 분류하고 있고, 그 4가지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라이프로깅(Lifelogging), 거울세계(Mirror Worlds)이다
* 증강현실은 우리도 잘 아는 '포켓몬 고'나 이케아에서 가상으로 가구를 배치해 볼 수 있는 '이케아 플레이스 앱'처럼 현실 세계의 모습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가 합성된 세계라고 보면 된다.
* 가상현실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는 세계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플라이트 시뮬 레이터와 같은 시뮬레이션,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게임에서 오큘러스 리프트 등과 같은 VR기기를 활용하여 가상 세계를 맛볼 수 있다.

* <제페토>에 있는 롯데월드
* 라이프로깅은 개인의 일상생활이 기록된 가상세계로 모바일이나 웨어러블센스를 활용하여 일상의 생활을 SNS등에 삶의 모든 정보들을 기록,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거울세계는 가상세계 안에 현실 세계에서 존재하는 것들을 거울에 비추듯이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을 말하고, 대표적인 사례로 업랜드(Upland) 플랫폼이 있다.
업랜드는 구글 지도에 등록된 부동산 정보를 바탕으로 현실 세계의 주소와 연결된 가상세계의 부동산을 사고파는 플랫폼으로 현실 세계의 소유권이 매매되는 것은 아니지만, 업랜드에서 사용되는 가상화폐인 UPX로 거래하여 거래내역이 블록체인으로 저장되게 된다.
이처럼 이미 우리 앞에 서 있는 메타버스 세상에서
새롭게 부를 창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에는 이에 대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 있다.
먼저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이른바 '매장'을 만들어 운영하거나 좋은 위치를 선점하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면 제페토에서 카페 같은 공간을 열어 많은 이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하거나, 어스2에서 좋은 위치의 타일(현실세계의 '토지')을 구입하여 시세차익을 노리든지, 향후에 자원을 타일에서 채굴하거나 건물을 지어 수익을 올릴 수 있다.

* <어스2>의 BTS STUDIO 타일
또 다른 방법으로는 미술품 등의 창작물이나 아이템, 게임 등을 제작하여 판매 수익을 올리는 방법이다. 실제로 제페토 등에서 아이템을 제작하여 꽤 많은 수익을 올리는 이들의 모습을 보면 유튜브 초기에 유튜브로도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이야기하던 그 때 시절이 연상되기도 한다.
더 쉬운 방법이자 누구나 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이렇게 성장하는 메타버스와 관련한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전 세계 2억명이 넘는 이용자를 가지고 있는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나 미국의 메타버스 게인업체 로블록스 등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이 외에도 play to earn 게임을 통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도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불법으로 되어 있지만, '엑시언 피니티'게임과 같은 곳에서는 게임을 하게 되면 코인을 얻을 수 있고, 이 코인은 코인 거래소에서 현금화가 가능하다.
특히 필리핀과 같은 저소득 국가의 사람들은 이런 게임을 통해서 실제 현실의 노동 수입보다도 좀 더 많은 수입을 올리는 이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이제 메타버스는 단지 새롭고 신기한 것에서 벗어나 수익과 연결되는 플랫폼이자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는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에서 주는 다양한 메타버스에 대한 체험과 지식은 좋은 시사점을 제공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