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100배 오를 암호화폐에 투자하라
박종한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호화폐!

투자일까? 투기일까?

 

이런 논란의 끝은 암호화폐 거래가 음지(?)에서 정부의 적정한 규제와 시장의 안정성이 담보되는 양지(?)로 올라올 때 아마도 끝이 나지 않을까 한다.

 

투자이든, 투기이든 이미 암호화폐는 재테크 수단의 하나로 굳건히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블룸보그 통신에 따르면 올해말까지 암호화폐 투자자의 수가 전 세계 인구 72억 중에 약 10억 명까지 작년 대비 3배 증가될 거라는 보도를 보더라도 전 세계적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은 아주 뜨거워 보인다.

 

우리나라의 젊은 직장인 사이에서 암호화폐 투자는 주식투자처럼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실제로 쉬는 시간이면 과거에 직원들이 주식시세를 잠깐 보듯이 암호화폐의 시세를 보는 이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나는 어떨까?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국내 및 해외주식, 탄소배출권, 메타버스 등 여러분야의 ETF, 채권, 펀드, 리츠 등 다양한 투자를 하고 있는 중이지만, 암호화폐는 아직도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투자를 하려고 빗썸에 계좌를 만든지는 꽤 되었지만, 그 계좌를 한 번도 돌려보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주식에 비하여 암호화폐에 대한 확신이나 지식 즉, 어떤 지표와 수치로, 어떤 종목을 어떤 가격에 사고 팔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이런 나같은 사람을 위하여 암호화폐시장에서 코인을 선정하거나 매매가격을 결정할 때 보아야 될 각종 지표와 그래프, 수치에 대한 이해, 암호화폐의 가치와 미래가능성을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관계,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는 NFT와 디파이, 투자에 필요한 각종 사이트나 용어에 대한 설명까지 잘 정리해서 들려주고 있다.

 

그런 예를 하나만 든다면, 암호화폐 시장의 과열, 냉각 등을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비중 변화와 암호화폐 시가총액 증감 등으로 추정해 볼 수 그래프가 있다.

트레이딩뷰에서 'BTC.D'를 입력하면 암호화폐 중 비트코인 비중을 나타내는 비트코인 도미넌스 그래프와 'TOTAL'을 입력하면 보여주면 암호화폐 시가 총액 그래프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강하게 올라가던 시가총액이 급하게 감소하고, 알트코인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시장이 과열상태에서 추세적인 하락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다만, 최근 며칠간은 다시 상승의 추세로 변화를 보이려고 하는 중이다.

 

이런 여러가지 차트와 지표 등을 공부한 후 여러가지 다양한 암호화폐에 대하여 충분히 검증하고 시장에 진입한다면 좋은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을 통한 투자의 방법을 어느 정도는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여러가지 암호화폐 관련 사이트와 지표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되었기에 이제부터 소액이라도 조금씩 암호화폐 투자를 진행해 볼까 한다.

어쩌면 없어도 되는 정도의 소액을 투자하고 다시 한 번 이 책을 본다면, 책의 제목처럼 100배 오를 코인을 찾을지도 모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