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자오궈둥.이환환.쉬위엔중 지음, 정주은 옮김, 김정이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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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세계에는 환경적·물리적·공간적·시간적 등의 다양한 제약 혹은 이성의 통제를 받는 이유로 인간이 가진 수많은 본능과 욕망을 모두 표출하거나 실현할 수 없다.

 

반면에, 이런 인간이 가진 본능과 욕망을 원하는 모습대로 표현하고, 현실의 통제를 벗어나 마음 속에서 상상했던 그림을 맘껏 펼쳐볼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초현실적인 세계도 있다.

 

바로 그 곳이 이 책의 주제인 '메타버스'인 것이다.

 

메타버스는 디지털 세상이지만, 현실의 이야기들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이 곳에서는 원하는대로 자신의 아바타도 탄생시켜 활동하고, 창작을 통하여 돈을 벌기도 하고, 수업을 들으며, 졸업식과 회의도 한다. 심지어 유명 연예인들은 이 공간에서 글로벌 콘서트도 하기도 하고, 명품 브랜드들은 앞다투어 이 공간을 통한 광고와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제는 어느듯 가상인 것 같은데 현실인 듯한 착각에 빠져, 어디가 현실이고 어디가 가상공간인지 구분조차 힘들어하는 이들도 있다.

실제로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의 미국 10대 일 평균 이용시간은 2시간 30분이 넘어선다. 이 정도 시간이면 학교와 잠자는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일상생활 중 상당부분을 이 메타버스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이 메타버스에서 생활하는 대략 1995년부터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아이들을 M세대라고 부르고 있다.

 

이 말은 메타버스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나 참여 없이는 앞으로 이들 세대와 소통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고, 이런 이유로 이들 세대 이외에도 이 공간으로 빠져드는 연령이 점차 상향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메타버스 세상에 대한 정의와 세대별 반응, 기술적 발전과정, 역사적 성장배경과 메타버스 관련 글로벌 기업 동향 등을 중국의 상황과 비교하여 안내해 주고 있는 책이다. 수많은 메타버스 관련 서적들이 나오고 있지만, 중국을 기준으로 하는 메타버스에 관한 심층적 이야기를 담은 책은 처음으로 보는 것 같다.

 


지금까지 메타버스 이야기를 들을 때 주로 미국과 우리나라 업체가 중심이었다면, 이 책은 중국기업과 중국 기업이 만든 컨텐츠를 다양하게 소개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져갈 만하다. 중국은 일단 10억명이 넘는 내수가 있는 만큼, 후발주자라도 충분히 파괴력을 크게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의 움직임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서는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다만, 아쉽다면 우리나라 네이버의 '제페토' 역시 로블록스 만큼은 아니더라도 이용자 2.5억명 이상의 글로벌 플랫폼인데도 일체 언급이 없다는 점은 중국이 바라보는 우리나라의 위상이 아닌가 한다.

 

중국 메타버스도 들어다보면서 우리의 메타버스 세상에 대한 이해를 키워나간다면 더욱 확고한 위치에서의 메타버스 세상으로의 진입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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