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에 흔들리게 창문을 열어주세요 - 식물의 마음으로 읽어내는 관계의 소리
김지연 지음 / 북스고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식물을 키우고 보면서 느끼는 감성들을 저자의 기억과 느껴지는 감정을 섞어 표현하고 있는 에세이다.

 

사실 나는 식물에 대해서는 거의 모른다. 나뿐만 아니라 우리 와이프도, 우리 딸도 식물을 키운다는 것에 대하여 자신도 없기에 시도조차 잘 하기 않는다. 실제로도 우리 집에 들어와서 살아서 제 삶을 다 살았던 식물은 거의 없었다. 대부분 얼마 가지 못하고 생을 마감하는 것이 우리집 식물의 모습이었다.

 

이 정도이다 보니 이 책에서 나오는 각종 꽃과 식물들 중에 내가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건 사실 몇개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가 식물과 꽃들을 보면서 느끼는 감성을 내가 공감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목마름을 표현하기에 키우기 쉬운 스파티필름, 나도 키워본 적이 있지만 결국 얼마 되지 않은 삶을 마무리해야 되었던 병 속의 행운목, 핑크빛으로 새로운 느낌을 가져주지만 교란종으로 지정되어 재배면적을 줄여가야되는 핑크 뮬리 그라스 등에 대한 이야기들은 식물을 바라보는 마음을 다시 한번 정비해 보라고 이야기해 준다.


 

저자처럼 집에 혹은 산에 예쁘게 피어 있는 꽃에서 단지 '예쁘다'가 아닌 나 자신의 기억과 엮어지는 상념들이 상큼하게 떠오를 수 있다면 그 때는 우리집에서 식물을 키우고 있지 않을까 한다.

 

우리 어머님이 옛집 마루에서 투박한 화분에 곧게 뻗은 난을 하나하나 정성들여 가꾸면서 어렵다고 이야기하는 난꽃을 피워내었듯이 언제인가 우리집 거실에도 예쁜 꽃들과 살아서 춤추는 초록빛 식물들이 자리잡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이 아직은 식물들과 교감을 할 수 없기에 저자의 감성을 고스란히 느낄 수는 없지만, 꽃과 식물들이 전해주는 느낌을 아주 조금은 이해할 것 같아서, 조금은 살짝 신맛과 단맛이 조화롭게 코를 흘리는 상큼한 맛이 나는 그런 에세이가 아니었나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