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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창업 마스터 -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온라인 커머스 성공의 법칙
이종구 지음 / 모던스튜디오 / 2021년 2월
평점 :
ICT의 발달과 최근의 코로나19는 직업의 세계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사람이 하던 일들이 인공지능과 로봇 등의 기계가 대신하면서 주차장 캐셔, 빌딩 경비원, 금융기관 콜센터 안내원뿐 등의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반면에 ICT 개발과 응용 산업에는 인력부족 혹은 인력집중 현상이 나타나는 있다.
이런 인력집중 현상으로 경쟁상태가 점차 심해지는 곳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책의 주제가 된 '온라인 창업시장'이 아닐까 한다.
창업을 통하여 이 시장에서 활동중인 사람들 외에도 최근 젊은 직장인들 대상으로 넓게 퍼지고 있는 투잡으로서의 온라인 마켓 진출도 경쟁의 강도를 점점 높이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성공'이라는 단어를 잡기 위해서는 창업자가 필히 온라인 사업 성공의 핵심요소 즉 KSF를 발굴하고 찾아야 한다.
예를 하나만 들면, 온라인 꽃배달 사업의 경우 디자인이나 품질은 중간 이상이면 되고, 가격경쟁력 즉 '가장 싼 가격'으로 승부를 해야 1등이 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온라인 꽃배달 사업에서의 KSF는 가장 싼 가격으로 만드는 방법이 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온라인 꽃배달 회사의 KSF는 '디자인도, 품질도 아닌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기 위하여 남들보다 많은 숫자의 장례식장, 결혼식장과 계약된 배달꽃 재활용 업체들을 거래처로 확보할 수 있는 역량'으로 귀결되어진다.
이런 KSF는 다른 회사와 차별을 짓고 진입장벽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에 사업 시작전에 준비를 해야만 하는 요소이다.
또한, 온라인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월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우월성 다이아몬드'의 4가지 항목 모두에서 경쟁업체들보다 높게 나와야 내 사업에 대한 포지셔닝을 할 수 있다.
위 우월성 다이아몬드의 4가지 역량을 올리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각 항목에 대하여 여러가지 예를 통하여 각각을 설명하고 있지만, '시장상황 인사이트'에서 우월성을 확보하는 방법 하나만 예시로 본다면,
시장상황 인사이트는 '시장조사'를 통하여 얻을 수 있으며, 이 시장조사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보아야 한다.
- 지금 잘 팔리는 상품
- 지금 막 잘 팔리기 시작한 상품
- 앞으로 잘 팔릴 상품
'지금 잘 팔리는 상품'과 같거나 유사한 상품을 해외에서 소싱할 수 있다면 굳이 마진이 2배, 3배가 남지 않더라도 과감하게 그 상품을 소싱해서 박리다매나 혹은 원가에 넘겨도 고객 인지도와 광고비 효과에서 상쇄가 될 것이다.
'최근 막 팔리기 시작한 상품'은 치사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다른 셀러가 먼저 매를 맞기를 기다렸다가, 괜찮다 싶으면 바로 따라 파는 방법이다. 처음 판매할 때의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지만, 이 상품만을 중심으로 사업을 해버리면 자신의 포지셔닝을 찾지 못하게 되므로, 따라 파는 상품은 상품MIX의 일부라는 점을 명심하고 진행 해야 된다.
'앞으로 잘 팔릴 상품'은 지금까지 셀러들이 구매해 온 현물이 존재하지 않는 상품인데, 이런 상품들은 '해외 구매대행'의 형태로 진행하다가 괜챦은 반응이 나오는 상품을 우선적으로 소싱하는 방법이 있다,
앞으로 잘 팔릴 상품은 각 상품 분야별로 우리나라보다 좀 더 앞선 상품트렌드를 가진 국가의 사이트를 통하는 찾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가정용품은 일본과 미국,
유아용품은 북유럽,
실버용품은 일본과 영국,
인테리어 소품은 미국
주방용품은 중국 등..
이렇게 다이아몬드의 각 역량을 충분히 확보한다면 온라인 마케팅의 어떤 영역이라고 자신있게 도전하여 성공이라는 열매를 가져가는데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된다.
물론, 이 책에서 저자가 하고픈 이야기가 이런한 역량을 모두 갖추어야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닐 것이다. 다만, 온라인 창업에서 좀 더 성공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역량이 무엇인지 이야기한다는 의미에서 창업을 준비중인 사람들이라면 명심해서 숙지할 필요는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