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 - 3단계 질문과 토론으로 ‘읽기’가 달라진다!
정지숙 지음 / 엑스북스(xbooks)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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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정보가 범람하고 있지만, 종이로 발간되는 책도 최고치를 갱신할 정도로 늘어나고 있고, 그러한 책을 읽고 느낌이나 감상을 이야기 하는 독서모임도 과거보다 더욱 많아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독서모임도 과거의 모습과는 다르게 대면이 아닌 온라인에서의 집단채팅이나 와인 등을 곁들여 하는 사람관계 중심의 모임 등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는 점에서 일반인들의 접근성을 많이 향상시키고 있는 점은 좋은 현상으로 보인다.

 

책을 읽고 독서모임을 하는 방법 중에 가장 흔한 방법이 조용한 카페 등에서 차 한잔 마시면서 읽은 책에 대한 감상이나 느낌을 한 명이 주도해서 이야기하거나, 멤버들이 서로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방식이 대부분 일 것이다.

 

이런 독서모임에서의 토론을 통하여 모임 회원들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서로를 존중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능력이 길러지고, 책에 대한 토론을 넘어 자신을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만드는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또, 많은 모임에서 그러한 모습이 보여지곤 하지만, 한 사람 혹은 몇 사람의 독주가 아닌 모두가 부담없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만드는 독서토론의 방법은 무엇일까?

 

위의 물음이 이 책을 만들게 된 계기라고 한다.

 

이 책에서는 위의 물음들, 그리고 일반적인 독서모임에서의 저효율을 극복하기 위하여 저자의 경험과 실제 사례를 통하여 발전적인 독서토론을 제시하고 있다.

 

통상적인 독서모임이 미리 정해진 책을 읽고 온 후 자신이 읽었던 느낌과 줄거리, 그리고 그에 대한 나에게의 영향 등을 이야기한다면, 이 책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독서토론은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단 3단계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단계는 책을 읽지 않은 상태에서 책의 표지, 제목, 추천사, 뒷표지에 있는 키워드 등을 보고 상상을 더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질문의 형태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내용을 모르기 때문에 자유롭게 상상력을 동원하여 이야기하기 때문에 정답도 없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단계이다.

 

두 번째 단계는 책을 읽은 후 책의 내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를하는 단계이다.

예를 들면 "왜 OOO은 그 오두막에서 나오지 않고, 힘겹게 불을 피운거지?" 라는 질문을 하면 모임의 누군가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는 질문의 내용에 따라 정답이 있기도 하지만, 정답이 없는 질문들도 많이 나오게 되어 자유로운 상상력과 자신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유토론이 가능해 진다.

 

마지막 단계는 책에 대한 내용을 넘어 자신이나 자신이 속한 사회에 미치는 영향, 철학적인 의문, 미래에 대한 영향 등을 심도있게 나누기 위한 질문을 만드는 단계이다.

이런 정도의 질문이 나오면 당연히 그 질문에 대한 응답들 역시 상당한 깊이로 나올 수 있고, 독서토론을 넘어 자신을 발전시키는 단계까지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3단계의 독서토론을 통하여 단지 책의 내용을 읽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 모두가 독서토론의 리더가 되어 책을 통하여 그리고 토론을 통하여 자신을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독서토론 방식이 꼭 모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이 책에서 예시를 들었던 바와 같이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혹은 이들을 자녀로 두고 있는 학부모들에게는 좋은 독서토론 방식이 되지 않을까 한다.

 

모두가 참여하고,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상대의 질문을 듣고 상상을 하면서 토론에 참여하는 그런 모습에서 자아의 발전을 기대해도 좋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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