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 공장부지 투자전략과 기술 - 고수만 아는 불패의 황금토지를 잡아라 천기누설 토지투자 5
이인수 지음 / 청년정신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12월 16일 정부에서 기습적으로 강력한 대출규제와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 확대 등을 포함한 부동산대책을 발표했다. 이러한 긴급한 대책이 필요할 정도로 서울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서 아파트가격이 끝을 모르고 급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부동산 시장이 요동을 치고 있지만 대부분의 언론기사나 관심사는 주거용 부동산, 특히 아파트에 집중되어 있다. 그렇다보니 부동산대책의 대부분도 주거용부동산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고, 산업용부동산이나 토지 등에는 규제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그렇다고 산업용부동산이나 토지가 주거용부동산과 다르게 투자가치가 없는 것도 아니다.

지난 2월에 발표했던 전국 땅값을 대표하는 표준지 공시가격은 1년 사이에 9.42%가 올라 적지 않은 가격상승을 한 것으로 나왔다. 은행예금금리가 1~2%대 밖에 안되는 점을 감안하면 투자가치로서 상당히 좋은 것임을 충분히 알 수 있다.

 

토지 외에도 비교적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한 것이 바로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창고 공장에 대한 투자라고 한다.

창고와 공장에 대한 투자는 토지의 가격 상승과 더불어 임대를 통하여 정기적인 수입(통상 창고와 공장의 임대수익율은 3~3.5%라고 합니다.)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가, 지식산업센터와 같은 수익형 부동산 투자와 맥락을 같이 한다.

창고부지 or 공장부지 투자 :

임대수익 3~3.5% + α(지가상승)

 

다만, 창고와 공장은 건물이나 기계 등에 대한 투자보다는 토지 즉 창고부지, 공장부지에 대한 각종 규제로 인하여 허가가 난 땅에 대한 가치에 투자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산업용 부동산 투자로서 부각되고 있는 창고와 공장에 대하여 각종 규제사항, 허가를 받기 위한 행정절차와 필요서류, 관련법령, 입지분석 방법 등에 대하여 꼭 짚고 넘어가야 될 사항부터 인허가 서류양식까지 다양한 내용을 안내해 주고 있다.

 

특히 농지 및 산지전용허가, 수도권(수도권정비계획)과 입지제한에 관한 사항, 연접개발제한제도의 개념 등에 대하여는 꼭 산업용 부동산 투자가 아니더라도 평상시의 지식으로 알고 있다면 향후 다양한 부동산 투자에서 잘 활용할 수 있어 보인다.

사실 나의 경우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었지만 창고와 공장부지 투자 처음이라 조금은 이해하기 어렵거나, 실제 투자할 때 필요한 행정절차와 서류, 법령 등에서는 따분함도 느껴지지만, 실제 투자자산으로서 고민 중이거나 향후 관심을 가지고 싶은 이들이라면 이 책 한 권 가지고 있는 게 좋지 않을까 한다.

 

'창고와 공장부지 투자 지침 및 실무서'로서의 성격이 느껴지는 책인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