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 봬도 카페 사장입니다만
김경희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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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카노를 주문할 때 손님마다 추가적으로 원하는 주문 사항이 있다.

그것은 싱글샷 아메리카노와 시럽 넣은 아메리카노다.

개업 초창기에는 추가 주문 사항이 있는 손님에게 다시 의견을 물어보곤 했다.

싱글샷만 넣은 연한 아메리카노를 원하는 손님에게는 우리 커피는 쓰지 않다고 하면 더블샷을 넣는 건 어떠시냐고 말했다.

시럽을 넣은 달달한 아메리카노를 원하는 손님에게는 우리 커피는 풍미가 좋다며 일단은 시럽을 넣지 말고 드셔보시는 건 어떠냐고 제안하기도 했다.'

 

지금은..

손님이 원하는 대로 메뉴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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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을 다니다가 창업을 생각할 때 가장 흔하게 떠올리는 업종이 음식점과 커피전문점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게 창업을 준비하는 나에게나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업종이기 때문이고, 나름대로 음식 맛에 그리고 커피 향에 일가견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서 가장 많이 보는 창업 실패사례 또한 음식점과 커피 전문점이라는 현실은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

 

내가 사는 동네에도 어느 순간 전철역에서 우리 집에 오는 사이에 커피 전문점이 도로 양옆으로 열개가 넘는 점포들이 포진해 있다.

어느 가게에는 늦은 시간까지 손님들로 가득차 있지만, 어느 가계는 몇 개월 보지 못하고 다른 간판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곤 한다.

 

한편으로 쉬워 보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성공의 가능성이 아주 적은 창업이 음식점과 커피 전문점이 아닐까 한다.

 

이 책의 주인장은 아무래도 이 책을 낼 정도라면 나름대로 성공의 길을 걷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에는 그 성공을 위해서 커피전문점의 가게를 구하는 과정부터 상호와 로그 만들기, 각종 집기와 소품 꾸미기, 인테리어 설치 등은 물론이고, 커피 전문점 답게 제대로 된 맛을 내기 위한 노력들이 책의 행간 곳곳에 숨어져 있다.

 

가장 자신 있는 커피 맛으로 손님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메뉴를 줄이고, 커피 음료의 종류마저 줄인 상태에서 "우리 가게의 제대로 된 커피 맛을 보세요.."라고 외치는 모습은 이 블로그의 처음 소개 글에서 느껴진다.

 

그렇지만 결국 사업의 성공 여부는 고객이 선택하는 것이다.

고객이 우리 가게를 찾아줄 때 성공이 있는 것이지, 나의 만족이 있다고 성공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고객이 찾아주는 커피 향과 맛. 그리고 커피숖의 분위기.

그것이 바로 성공의 열쇠이다.

 

그것을 만들기 위해, 또 이 책의 제목처럼 "이래봬도 카페 사장"이라고 불리우기 위한 저자의 노력을 이 책에서 충분히 엿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 3D로 설계해 본 인테리어와 실제로 완공된 인테리어

 

없는 자본금을 쪼개어 아끼면서 시작한 카페가 나름의 성공을 가기 위한 노하우가 담겨있는 이 책은 앞으로 커피 전문점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경험담을 공유하는 이야기로 자리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이 책에 있는 창업부터 성공까지의 비하인드와 실패담, 그리고 세세한 경험의 공유로 그냥 함부로 시도할 수 없는 카페의 밑바닥을 보지 않았나 한다.

그 경험의 노하우가 바로 처음 나왔던 문장의 문구처럼

"지금은.. 손님이 원하는 대로 메뉴를 만든다."

는 문구가 아닐까?

 

지금까지 온 몸으로 체험해 온 경험들을 카페을 창업하는 이들에게 전수해 주고 있다는 점만으로도 이 책의 저자는 칭송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나 혹은 우리 주변의 누군가가 멋진 카페와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꿈을 꾸고 있다면 이 책의 저자가 운영하는 'CAFE 7번길'을 한 번쯤 방문해서 커피를 만들고 있는 저자와 담담한 이야기 한번 나누어 보는 것은 어떨까?

 

  * <CAFE 7번길> 페이스북

 

비록 저자처럼 최소한 30군데 이상 카페을 둘러보지는 못했더라도 한 번은 방문해서 이야기를 해 본다면 결코 손해보지 않는 좋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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