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가 이렇게 재산이 될 줄이야 - 발명, 디자인, 혁신을 보호하고 성장하는 방법
김태수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애플과 퀄컴의 30조원 규모 특허전쟁,

우리나라 기업인 LG와 SK이노베이션의 미국시장에서의 특허소송전,

스마트폰 초기 최대분쟁 기록을 남기고, 지금도 언제든 운명을 걸고 다시 맞붙을 것 같은 애플과 삼성전자의 끊어지지 않는 특허분쟁

 

지금의 글로벌 경제환경은 국경이 무너지는 추세와 마찬가지로 '지적재산권'이라는 무기로 이른바 '총성없는 전쟁시대'에 본격적으로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

 

특허 뿐만이 아니다.

지식재산 포트폴리오 특허,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과 같이 지적재산권 차원에서 법률적 토대위에 보호되고 있는 것들과 공정한 경제활동이나 오래된 영업노하우의 측면에서 보호가 되는 영업비밀이나 트레이드 드레스까지 다양한 지적재산을 보호하는 수단들이 모두 전쟁의 창과 방패가 되어 국내에서 혹은 국제시장에서 싸우고 있는 중이다.

 

여기서 '영업비밀'은 KFC의 비밀 양념이나 코카콜라의 성분처럼 일정기간 독점으로 보호받는 대신 기법를 공개해야 되는 특허를 대신하여 회사내에서 기밀로 처리하여 외부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는 노하우이다.

분쟁이 발생하면 법적 보호를 받기 어려운 점에도 불구하고, 특허를 통해 공개하는 것이 더 손해라고 생각하는 경우에 선택할 수 있다.

 

또. '트레이드 드레스'색채, 크기, 모양 등 상품이나 서비스의 고유한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복합적인 무형 요소로서 기존의 지적재산인 디자인(Design), 상표(Trade Mark)와는 구별되는 개념으로, 디자인이 제품의 기능을 중시한다면 트레이드 드레스는 제품 또는 상품의 장식에 주안을 두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가장 쉬운 예가 코카콜라의 병모양이다.

허리가 잘룩한 병의 모양만 보아도 전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카콜라'라는 걸 안다.

이처럼 특정한 기술이 담겨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병 모양으로 바로 코카콜라라는 특정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을 정도를 '트레이드 드레스'라고 한다.

 

이런 트렌드에 따라 지적 재산권에 대한 이해는 이제 기업들의 기본 업무로 자리잡고 있고, 직원들 또한 특허에 대한 이해 능력이 필수적인 능력의 하나로 서서히 발전해 가고 있다.

 

이 책은 이런 추세를 감안하여 특허의 초보자들에게 지적 재산권의 종류, 신청 방법과 절차, 특허 신청시 주의해야 되는 사항들 등 상세한 내용들을 실제 사례들을 예시로 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다.

 

 * '에스보드' 및 '라비또' 스마트폰 케이스 이미지

 

국제 발명전에서 그랑프리 대상을 받고 특허와 디자인, 상표권을 기반으로 로얄티를 받고 미국과 유럽에서 제품을 판매하였던 한국의  '에스보드',

직접 생산을 하지도 않지만 전세계인을 사로잡은 제품 디자인으로 한국 기업이 세계를 호령하는 '라비또'의 토끼,

스티브 잡스가 신제품 발표 자리에서 조금 일찍 보여주는 바람에 무효가 되어버린 '애플의 특허무료 사례',

특허를 신청하기 전에 판매가 진행되어 등록을 할 수 없었던 '마법천자문',

강력한 특허를 무기로 전세계에서 무서운 강자로 떠오른 날개없는 선풍기의 '다이슨',

악명 높은 특허 하나로 자신의 업종뿐 아니라 전업종을 꽁꽁 묶어 두었던 '아마존',

특허기간 만료라는 기회로 관련 산업 모두가 들떠고 있는 '3D 프린터' 등등

 

이 책은 이처럼 지적재산권과 관련된 많은 재미있는 사례들, 그리고 그들을 통하여 알게되는 관련 지식들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이제는 지적재산권에 대한 이해가 옵션만은 아닌 듯하다. 이미 경제활동이나 기업생존에 필수가 되어버린 것이다.

그만큼 우리들의 머리속에 담긴 지적재산권에 대한 이해는 꼭 필요한 기반 지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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