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네이션 - 유니콘의 기적이 시작되는
손영택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하는 용어 "스타트업"

전 세계적으로 이들 스타트업들이 세계 경제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돌풍을 가져오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상황은 어떤가?

2018년 8월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이를 '유니콘'이라 함)을 발표했는데, 총260개 업체 중에서 중국은 83개가 포함되었는데 우리나라는 겨우 3개만 포함되었다.

 

IT강국으로서 모바일, 통신 등 기반 인프라가 세계 최고수준을 자랑하고, 세계 최고의 대학진학율로 우수한 인재들이 넘쳐나는 우리나라에서 왜 스타트업은 뒤쳐져 있을까?

 

이 책에서 한국 경제의 답답한 현실에 대하여 저자는 이렇게 이야기 한다.

"한국 경제에는 사람이 없다. 정확히 말하자면 대기업과 경제 전문가만 가득하다" (p.5)

대기업은 경제에 이바지를 많이 하지만 저자의 표현대로 우리의 가슴을 타오르게 할 만한 무언가가 없다는 것이다. 그 무언가가 바로 스타트업이다.

 

스타트업은 한 나라의 경제를 살아 숨쉬게 할 뿐 아니라, 가슴 뜨겁게 뛰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는 것은 미국이나 영국, 중국의 스타트업들을 보면서 모두들 실감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기존 경제질서를 파괴하고, 당당하게 대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새로운 기업 스타트업을 어두워져가는 한국 경제에도 희망이자 빛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젊은 인재들이 청년실업자에 포함되지 않고 당당한 생산기여 인력으로 탈바꿈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한국 스타트업의 발전을 위하여 우리의 현실과 나가야 될 방향, 성공한 스타트업 CEO들의 인터뷰, 그리고 반대로 스타트업에 실패한 전문가가 주는 메시지를 통하여 스타트업을 위한 인사이트를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다.

 

데이블, 스캐터랩, 베스핀글로벌, 아크릴, 8퍼센트, 원티드, 이큐브랩까지 7개의 한국 대표 스타트업의 젊은 CEO들이 공통적으로 던지는 화두가 있다.

 

첫째는 스타트업의 본질은 실패에 투자하는 사업이라는 것.

성공할때까지 실패하는 게 스타트업의 본질이고, 실패를 통해서 성공을 찾아야 하는 것이 바로 스타트업의 숙명이라는 것. 즉시 시도해서 실패하고, 다시 시도하고 또 도전하는 것.

 

둘째는 스타트업의 본질은 기술이 아닌 사람이라는 것.

인간 본성을 자극하고, 사람에게 필요한 시간을 되돌려 주는 것. 그것이 스타트업이 불확실한 시장에서 성공하는 핵심이라는 것.

 

수많은 실패에서 성공을 찾고 기술이 아닌 사람에게서 본질을 찾는 모습이 진정한 스타트업이고, 이들의 실패가 기존 질서를 깨는 것이 아닌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인정해 줄 때 우리나라의 미래를 열어가는 진정한 희망채널이 되지 않을까 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