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마케팅 혁명
스가야 신이치.민진홍.경광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실시한 초등학생의 장래 희망 직업에 유튜버(인터넷 방송 진행자)가 5위로 상위 순위에 진입했다는 기사가 나온 적이 있다.(2018.12.13 SBS뉴스)

이처럼 이미 유튜브는 많은 사람들에게 돈을 벌게 해 주는 창구로서 인지되었고, 실제로 한국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유튜브가 점유하는 비중은 2016년 5.2%에서 2018년 12%로 급성장을 하고 있다.(비즈니스포스트 2018.11.18) 또한, 국내 동영상 광고 시장점유율은 유튜브가 페이스북을 제치고 37.7%로 1위에 당당히 올라 광고시장에서도 그 몸값을 제대로 하고 있다.(뉴데일리 2018.12.18)

 

광고가 급격하게 증가한다는 이야기는 결국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이 대세라는 이야기가 되고, 이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유튜브를 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 그럼 유튜브에서 광고를 통한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한 비법은 과연 무엇일까?"

 

이것이 바로 이 책의 주제이다.

 

이 책에는 한국과 일본의 유튜브 컨설턴트 1인자(확인은 불가하나..)라고 이야기하는 두 명의 저자가 나서서 유튜브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고 있다.

 

처음으로 유튜브 계정을 만드는 법부터 15분이 넘는 동영상을 업로드 하는 방법까지 유튜브 마케팅을 위한 기본적인 활용법은 물론이고, 채널 구독자 수 증가시키는 방법, 유튜브 카드 기능 사용법 및 설정에서 효과 극대화하기 등 유튜브의 세부 기능을 이용한 조회수나 시청시간 증가 비법 등을 우선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 단계별 이미지로 해주는 상세한 설명

 

그럼 유튜브 상위 노출을 위한 핵심 스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여기에 대하여 저자는 '시청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가장 큰 포인트라고 이야기한다. 그런 맥락에서 검색결과에서 상위로 노출되기 위해서는

* 설명문을 상세하게 작성하고

* 자막이나 번역을 추가하고

*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하라고 이야기 한다.

 

유튜브에 동영상이 업로딩되면 구글에도 검색이 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 잘 검색되는 키워드가 포함된 설명과 그 키워드에 맞는 동영상을 통하여 조회수를 늘릴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자막을 넣으면 유튜브 검색 인덱스에 등록되어 SEO(검색엔지 최적화) 효과를 높이게 되고, 자막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자막 언어를 사용하는 외국인을 불러 들일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좋은 내용이더라도 영상으로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를 적절하게 섞어 영상을 만들면 시청자의 인지가 빨라져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효과를 더욱 강하게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책도 마찬가지지만 유튜브도 제목이 차지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시청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제목 즉, 클릭하고 싶어지는 제목에 대한 아이디어 창출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면,

▶ 쉽게 다이어트 하는 방법

▶ 유명 모델이 하루 5분 만에 10kg을 뺀 비결

위의 둘 중에 하나를 찾아서 클릭하라고 하면 당연 후자를 택할 것이다. 그냥 제목에서 클릭이 정해지는 것이다.

 

* QR 코드를 찍으면 동영상으로 해설을 들을 수 있음 

 

이처럼 유튜브를 활용과 관련하여 '매출을 10배로 올려주는 비법을 알려준다'고 이야기하는 이 책에서 사소할 수 있지만 효율적으로 마케팅효과를 높이는 유튜브 마케팅 전략과 실행방법에 대한 미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점과 각 장의 처음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그 설명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은 이 책의 큰 장점으로 보인다.

 

다만, 책의 뒷편에 있는 일본 저자의 '유튜브 혁명'과 관련된 사례들은 일본의 사례라서 그런지 사실 읽어도 크게 와 닿지 않아 조금 아쉬움이 남기는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